▲ 유정복 시장, 라트비아공화국 경제부장관 등 기업사절단 접견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4일 라트비아공화국 경제부장관 일제 인드릭소네(Ilze Indriksone)를 비롯한 기업사절단이 인천을 방문해 유정복 시장을 면담하고 인천시 전략산업에 대한 협력관계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라트비아 정부 인사의 인천방문은 지난해 로즌칼른스 라트비아 투자개발청장과 마틴시 바우마니스 투자개발청 한국대표의 방인에 이어 두 번째로, 아리스 비간츠 주한라트비아대사의 적극적인 권유로 이뤄졌다.
인천시의 성공적인 경제자유구역 조성과 스마트도시 개발사례, 혁신적이며 기업친화적인 환경과 인천형 전략사업 육성 등 강점을 배워 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이유에서다.
라트비아는 19세기부터 제약 및 생명공학 산업에서 오랜 역사와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의약품, 화학제품의 75%를 수출하는 국가이자, 반도체 생태계 발전을 위해 산학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일제 인드릭소네 장관은 “인천의 바이오 생태계 클러스터 조성과 반도체 특화단지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라트비아는 유럽 관문도시로서 우수한 교통망을 가지고 기업친화적 전략산업 육성으로 Bio-Tech, IOT, 스마트모빌리티, 솔루션 기술개발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가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라이몬드 라핀쉬 경제부 부차관도 “라트비아는 작지만 유럽 전역에서 기업 유치가 활발한 국가이며, 유럽 진출을 위한 테스트베드로서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며 스타트업기업 간 협력이 지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정복 인천시장은“라트비아의 도시개발전략 등 미래산업 발전을 위한 의미있는 방문을 환영하며, 인천은 반도체, 바이오, 항공모빌리티, 스마트시티 등 대한민국의 발전을 주도해 왔고, 앞으로도 미래 기후변화 대응 등을 선도하는 글로벌도시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과 라트비아 간 미래 전략을 공유하고 협력 분야를 논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며 방문기간 동안 주요 현장 방문을 통해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7월 12일부터 15일까지 한국을 방문 중인 일제 인드릭소네 장관과 기업사절단은 바이오제약 산업박람회(BIOPLUS-INTERPHEX KOREA) 참관을 시작으로 바이오제약회사 방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산업통산자원부 차관과의 면담을 진행했으며, 이날 오후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비롯해 경제자유구역홍보관과 스마트시티 운영센터 등을 견학할 예정이다.
구리시, 상권 로컬브랜딩 마스터플랜 최종보고 완료
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이사장 백경현)은 12월 15일 「구리시 상권 로컬브랜딩 마스터플랜 연구용역」 최종보고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이번 연구용역은 구리시 전반의 상권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 고유 생활문화·공간·상권 자원을 기반으로 한 로컬브랜딩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특히 9개 생활권 상권별 특성과 성장 가능성...
‘포천3대 축제’ 캠페인, 웹어워드 코리아 2025 공공프로모션 분야 최우수상 수상
포천시는 18일 ‘포천3대 축제’ 온라인 캠페인이 ‘웹어워드 코리아 2025’ 공공프로모션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한탄강 세계드론제전, 한탄강 가든페스타, 산정호수 100주년 억새꽃축제 등 포천을 대표하는 축제를 소개했다.퍼즐 맞추기, 축제 방문 인증, 지역축제 선호도 조사, 캐릭터 퀴즈 등 ..
의정부시상공회, 창립 8주년 기념식 개최
의정부시는 12월 17일 경기북부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의정부시상공회(회장 공대환) 창립 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회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기념식 1부에서는 모범 상공인 및 근로자 표창과 사회공헌기금 500만 원 전달식이 진행돼 의미를 더...
국힘, 거세지는 ‘친한계 감사’ 반발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가 친한동훈계인 김종혁 전 최고위원의 과거 발언을 문제 삼아 중징계를 권고한 이후 당내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장동혁 대표 측은 “당무감사위는 독립 기구”라는 입장이지만 친한계는 연일 ‘표적 감사’라고 반발하고, 일부 중진 의원도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었다&rdqu...
의정부 신곡2동 청소년지도협의회, 이웃돕기 성금 30만 원 기탁
의정부시 신곡2동주민센터(동장 이상현)는 12월 15일 청소년지도협의회(회장 김종필)가 이웃돕기 성금 3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성금은 도농교류 별난장터에서 청소년과 취약계층을 위해 직접 물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회원들의 마음으로 마련됐다.청소년지도협의회는 청소년 우범지대 점검, 유해환경 감시 등 지역 청소년 보호와 ..
연천군가족센터, 「가족품앗이 전체 발표 및 평가회」 개최
연천군가족센터(센터장 조금랑)는 13일 연천군 종합복지관에서 「가족품앗이 전체 발표 및 평가회」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5년 운영된 품앗이 모임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참여 가족 간 교류와 향후 프로그램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70여 명이 참석했으며, 캘리그라피 작품 전시, 활동 영상 상영, 베트남어 발표회, 참여...
NH농협 연천군지부, 6.25 참전용사에 600만 원 상당 방한복 전달
NH농협 연천군지부(지부장 한창기)는 18일 연천군 보훈회관에서 관내 6.25 참전유공자에게 600만 원 상당의 동절기 방한복을 전달했다.이번 행사는 연천군청 복지정책과장, 농협 임직원, 참전용사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한창기 지부장은 참전용사들의 희생 덕분에 현재의 대한민국이 존재한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그는 젊은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