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21일, 2023 파리에어쇼에서 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네덜란드 국립항공우주연구소(NLR) 간
UAM 인프라 사업 협력 위한 MOU 체결 (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마이클 피터(Michel Peters) NLR 대표, 정민철 한국공항공사 IAM사업단장,
행크 반 바이크(Henk van Dijk) NLR 항공우주 운영 담당 부사장)

(▲사진=22일, 2023 파리에어쇼에서 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어반에어포트(UAP) 간 버티포트 활성화 LOI 체결
(왼쪽부터) 리키 산두(Ricky Sandhu) UAP 회장, 안드레아 우(Andrea Wu) UAP CEO,
유동완 한화시스템 에어스페이스부문 사업대표, 정민철 한국공항공사 IAM사업단장)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가 UAM 인프라 생태계 구축을 위해 유럽 최고 권위의 네덜란드 항공기술연구기관 및 영국 UAM 버티포트 전문기업과 손을 잡는다.
한국공항공사와 한화시스템은 2023 파리에어쇼에서 UAM 업계 글로벌 선두주자들과 버티포트(이착륙장) 인프라 조성 및 UAM 교통관리(UATM Urban Air Traffic Management) 시스템 개발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21일(현지 시각) 유럽 최고의 항공기술연구기관인 네덜란드 국립 항공우주연구소(NLR : Royal Netherlands Aerospace Centre)와 UAM 인프라 사업 협력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공항공사·한화·NLR은 UATM과 버티포트 등 UAM 인프라 운영과 시스템 관련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1919년 설립된 NLR은 유럽 최고 권위의 항공기술연구기관으로 항공 기체· 시스템·운송 등 다방면의 연구를 수행하며, 유럽 미래항공기본계획(SESAR Single European Sky ATM Research)을 비롯해 유럽항공안전청(EASA European Union Aviation Safety Agency)이 추진하는 영국·네덜란드·스페인 3개국 UAM 실증사업인 ‘AMU-LED(Air Mobility Urban- Large Experimental Demonstrations) 프로젝트'에 주도 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어, 22일(현지 시각)에는 영국 UAM 인프라 스타트업 어반에어포트(UAP : Urban-Air Port)와 협력의향서(LOI Letter of Intent : MOU 체결 전 각 사 협력의향을 표현하는 단계에서 체결)를 체결했다.
한국공항공사·한화·UAP 3사는 국내외 버티포트 설계·구축·운영 활성화 계획과 글로벌시장 진출 시 UATM 시스템 적용 방안 등을 함께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UAP는 UAM 버티포트 구축 전문기업으로 지난해 영국 중부 산업도시 코벤트리에 UAM 버티포트인 에어원(Air-One)을 건립하고 시범운영에 착수한 바 있으며, 미국·프랑스·독일·호주·한국 등 주요 국가 65개 도시에 에어원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공항공사는 2025년 UAM 시범운영 사업을 목표로 정부 주도 R&D 연구과제 수행과 실증 사업(K-UAM GC)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서울·수도권 UAM 운항을 위한 버티허브와 지역 시범사업을 위한 버티포트 구축 및 교통관리 운영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항공교통과 UAM의 통합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한화시스템은 올해 말 친환경 UAM 시제기 제작을 완료할 예정이며, UAM 항행·관제 솔루션(CNSi Communication, Navigation, Surveillance, information : 통신·항법·감시·정보) 및 UATM 시스템 구축도 병행하고 있다.
현재 지형·기상·소음·전파 환경에 따른 UAM 운항 시뮬레이션과 UATM 시스템-운항사-버티포트 간 연동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UAM 기체 개발·교통관리 시스템 전문기업인 한화시스템은 유럽 UAM 인프라 시장 메이저 플레이어들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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