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16일 간부회의를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으로 인해 수산업계까지 위기를 겪고 있다며 시민의 식품안전을 최우선하여 수산업계 종사자와 어시장 등 소상공인의 수산물 소비감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당부했다.
이날 간부회의에서 시민들의 식품안전과 수산물 소비감소 등을 강조하며 수산물 소비위축 대응을 주문하였으며, 정부에서 시행 중인 해수에 포함된 해양방사능조사(해양수산부 52개소, 원자력안전위원회 40개소)와 수산물 방사능검사 등을(연근해산 주1회, 원양산 주2회) 언급하며, 창원시에서도 월2회 이상 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도 시행 중임을 밝혔다.
그간 창원시는 지난 3월부터 각 기관별(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경남도 수산물안전관리센터 등) 방사능물질 검사 결과를 시 홈페이지에 매주 공개하고 있으며, 수산물을 위판하고 있는 4개 수협에(마산수협, 진해수협, 부경신항수협, 멸치권현망수협) 간이 방사능 측정기를 지원하여 위판 전 수산물 방사능 검사 후 유통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필요시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7월부터는 소비자에게 방사능 측정장비를 대여하여 소비 불안감 해소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특히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전 어종에 대해 매주1회 이상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으나 이와 별개로 창원시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대해 생산단계에서 매월 2회이상 정밀검사를 강화하고, 유통단계에서도 매월 1회이상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무엇보다 수산물 소비심리 둔화가 예상됨에 따라 지역 수협과 함께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진행하며, 이와 함께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강화와 원산지 표시 명예감시원 제도를 운영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수산물 홍보로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시민의 식품안전이 최우선”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이영해 의원, 울산 야간관광 활성화 토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이 보유한 특색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한 야간관광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이영해 의원은 17일 오후 2시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울산 야간관광 활성화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야간관광의 개...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서 첫 공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의장 이성룡)는 12월 17일 열린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회 소통 캐릭터 ‘바르미’ 조형물 2종을 처음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형물 설치는 시민이 의회를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 견학과 시민 방문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
인제군, 어린이놀이시설 하반기 지도점검 및 위생소독 완료
인제군은 관내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2025년 하반기 어린이놀이시설 지도점검 및 위생소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이번 점검은 어린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시설 관리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도점검은 관내 어린이놀이시설 61개소를 대상, 위생소독은 야외 어린이놀이시...
강서구,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지난 16일(화)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해 유공자 17명에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 대상자는 지역 곳곳에서 공익 활동부터 사회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대비 합동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에서 자체 개발한‘간이 여객처리 시스템(L-DCS, Local-Departure Control System: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구축한 예비시스템으로 여객 예약 정보 업로드, 탑승권 발급, 좌석 배치도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항공사 발..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