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읍시청 민원지적과= 김희곤 주무관, 대통령 표창정읍시 민원지적과 김희곤 주무관(시설7급)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지방규제개혁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김희곤 주무관은 재산권 행사가 어려운 공유(지분)토지를 적극적인 법 해석·적용으로 지적재조사사업으로 해결해 토지분쟁으로 인한 소송·민원 등 갈등해소 및 예방과 타 지자체 확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지난 2017년 1월부터 지적재조사업무를 맡아 추진해 온 김 주무관은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하면서 부지 내 공유(지분)토지가 많이 존재하는 걸 알게 됐다.
이와 함께 모든 공유토지 소유자가 공유토지를 분할해 재산권을 행사하길 원한다는 말에 귀를 기울여 고민한 끝에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을 적극적으로 해석하면 이 문제를 해결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이후 2018년 신태인1지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지적재조사사업지구 내 토지등기부등본상 여러 명이 소유한 1필지의 공유토지를 소유자 수만큼 분할하는 공유토지 분할을 시행했다.
이러한 적극 행정을 전국 최초 추진한 결과 2021년 4분기 ‘적극 행정을 통한 규제 애로 해소’전국 우수사례로 선정돼 전국 지자체에 카드 뉴스로 배포되는 등 정읍시가 규제개혁 우수지자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장섰다.
김 주무관은 “시민의 관점에서 엄격한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를 개선하려고 노력한 것이 표창받는 영예까지 안게 됐다”며 “앞으로도 민원 업무를 처리하면서 시민들의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MG여주새마을금고,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 운동’ 성금 오학동행정복지센터에 기탁
오학동행정복지센터는 MG여주새마을금고로부터 2025년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해 마련된 성금 1,651,020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여주새마을금고 임직원과 조합원들이 참여한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해 조성됐다. 사랑의 좀도리 운동은 과거 쌀 한 숟가락(좀도리)을 모아 이웃과 나누던 전통적인...
여주시, 초고령사회 대응 ‘통합돌봄 T/F팀’ 본격 가동
여주시(시장 이충우) 노인복지과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질병 구조 변화에 따른 의료·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월 2일 ‘통합돌봄 TF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T/F팀 신설은 오는 2026년 3월 27일 시행 예정인 「의료·요양 등 지역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동대문구, 설 앞두고 ‘식품나눔 캠페인’…4주간 기부박스 운영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설 명절을 맞아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동주민센터와 동대문푸드뱅크·마켓과 함께 ‘2026년 설맞이 식품나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2월 9일부터 3월 9일까지 설 전후 4주간 운영된다.이번 캠페인은 ‘따뜻한 온정, 함께하는 이웃’을 슬로건으로, 주민이 생활 속에서 ...
동대문구, 설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성황리에 진행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5일 구청 앞 미래광장에서 설맞이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최하고, 전국 각지의 우수 농특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였다.이날 장터에는 남해군 · 여주시 · 나주시 · 제천시 등 전국 15개 시·군 생산자 단체가 참여해 과일, 한우, 잡곡, 버섯 등 신선한 농수산물과 지역 특산품을 판매했다. ..
마포구] 파크골프 즐기는 경로당 등장! 마포구 ‘할카페’오픈
- 마포구,‘맘카페·빠카페·할카페’ 세대별 맞춤형 공간 조성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2월 4일, 어르신을 위한 노인여가복지시설 ‘할카페’를 개소하며, 어르신이 일상 속에서 편안히 머물며 여가와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선보였다.이번에 문을 연 ‘할카페’는 마포구 백범로 24, 213호에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