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어르신 반려식물과 동행하세요! - 취약계층 어르신 350명에 관엽식물 배급, 원예관리사 정기방문 및 맞춤형 관… - 어르신 60명 대상 거주지 인근 복지관과 연계해 정서, 인지 프로그램 진행 - 취약계층 어르신 120명 대상 이용 복지관 찾아가 기르던 식물 대상 재배 노…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3-06-01 09:28:22
기사수정

(▲사진=양천구, 반려식물 보급사업 참여 어르신 모습)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홀로 생활하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정서적 안정과 활력 증진을 위해 반려식물을 매개로 다채로운 원예 치유 프로그램을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먼저 반려식물 보급사업은 실내에서 관리가 용이하고, 관상가치가 높아 플랜테리어 효과와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난 관엽식물 10여 종을 취약계층 어르신 350명에게 배급하는 사업이다.

 

보급 후 관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원예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방문 및 전화 연락을 통해 식물 상태 진단·관리법을 지도하며 안부 확인, 대화 등을 유도해 정서적 고립감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반려식물 치유 프로그램은 외부 활동이 가능한 어르신 60명을 대상으로 거주지 인근 복지기관과 연계해 운영한다.

 

참여 기관은 목동어르신복지관 양천어르신복지관 신목종합복지관 양천구립어르신요양센터 등 4곳이며, 원예치료사는 반려식물을 이용한 꽃꽂이 체험활동 등 정서적 치유 및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각 5회에 걸쳐 진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양천구는 반려식물 보급 및 치유 프로그램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울감 측정 및 보급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반려식물이 홀몸 어르신들의 정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보할 방침이다.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 서비스는 복지기관을 이용하는 취약계층 어르신 120여 명을 대상으로 어르신이 키우던 반려식물에 대한 분갈이 방법, 병충해 진단 및 관리법 등 식물재배 노하우를 공유하는 사업이다.

 

올해 6개 복지기관을 목표로 복지관별 20명씩 상반기 2개 기관, 하반기 4개 복지기관에서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11월에는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반려식물을 주제로 한 그림, , 수필, 조각, 사진 등 다양한 작품을 제작·전시하는 반려식물 예술제도 개최해 성취감 부여 및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반려식물을 매개로 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식물을 돌보며 소통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정서적 만족감을 얻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일상을 더욱 풍부하게 채울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여가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 운영해 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50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장윤정·도경완, 120억 '아페르한강 펜트하우스' 전액 현금 매입
  •  기사 이미지 우크라이나, 미사일 위협으로 인해 여러 지역에 공습 경보가 발령되었다.
  •  기사 이미지 러시아에서 드론 공격에 군용 비행장 화재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