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찰청장 “캡사이신도 사용, 살수차는 차차 얘기” 장은숙
  • 기사등록 2023-05-31 16:16:27
기사수정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



오늘(31일) 서울에서 2만 명이 참가하는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가 예정된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은 집회 대응에서 캡사이신 사용 가능성을 밝혔다.


윤희근 청장은 오늘 남대문경찰서 경비대책회의 전 기자들과 만나 "캡사이신은 현장 상황에 따라서 부득이하게 사용이 필요하다면 현장 지휘관의 판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분사 기준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현장 지휘관 판단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청장은 2021년 모두 폐차된 살수차 재도입 계획을 묻는 기자들 질문에는 "그 부분은 좀 차차 시간을 두고 말씀드리겠다"고만 짧게 답했다.


저녁 집회와 관련해서는 "신고된 시간을 초과해 불법 집회 형태로 진행된다든지 과도하게 교통 불편을 야기한다든지 차로를 점거한다든지 하는 불법의 경우에는 저희가 해산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희근 청장은 '집회 강경 대응 기조'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는 "강경 대응이라는 말에 동의 못하겠다"했고, 캡사이신 사용 역시 "강경진압이라는 말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집회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시민의 자유'를 볼모로 관행적으로 자행돼 왔던 불법에 대해 해야 할 역할을 주저 없이 당당하게 하겠다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대규모 집회를 하루 앞둔 어제, 집회 관리에 공적을 세우면 포상하겠다는 차원에서 경비경찰 13명 특진을 내걸기도 했다.


대상은 시도경찰청과 경찰서의 집회시위 관리부서와 기동대 등으로 계급별로는 경감 3명, 경위 5명, 경사 3명, 경장 2명이다.


경찰은 "대규모 집회 대응과 불법행위자 검거, 채증·소음관리 현장조치 등에서 뚜렷한 공적을 가진 유공자를 선발하겠다"는 특진 방침을 내부망을 통해 밝혔다.


공고에 따르면 8월 초 선발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인데, 이는 불법집회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윤희근 경찰청장의 의지에 따라 애초 연말이었던 임용 일정이 앞당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50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조국혁신당, 원내대표로 황운하 선출
  •  기사 이미지 베네치아, 공휴일 당일치기 관광 5유로 입장료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후변화주간 ‘지구의 날’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추진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