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56회 동학농민혁명기념제 11일 성황 속 열려제56회 동학농민혁명기념제가 동학농민혁명국가기념일인 11일(황토현전승일)‘피어나는 녹두꽃, 자라나는 평화’라는 주제로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에서 개최됐다.
국가기념일에 맞춰 국가기념식과 동시 개최된 올해 행사는 특히 동학농민군이 관군과 싸워 최초로 승리를 거둔 황토현전승일 승전의 의미를 다시 되짚어 보는 계기였다는 평가다.
▲ 제56회 동학농민혁명기념제 11일 성황 속 열려
기념제는 다양한 연령대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황토현전승지에서 승리의 기쁨을 현대적으로 해석한‘전국 댄스경연대회’, 미래 역사의 주인공인 청소년의 올바른 역사 의식 확립을 위한 ‘청소년 사생대회·백일장’, 동학농민군의 울림을 마음속에 새기기 위한 ‘전국 소년소녀 합창대회’ 등 청소년에게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성황 속에 펼쳐졌다.
▲ 제56회 동학농민혁명기념제 11일 성황 속 열려
기념제 본행사는 황토현전승일, 즉 국가기념일인 5월 11일을 의미하는 511명의 정읍시 읍면동 농악단과 학생들이 참여하는‘동학, 그날의 함성’으로 시작됐다.
이학수 시장을 선두로 511명은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을 돌며 동학농민혁명과 혁명정신의 의미를 되새겼다.
퍼포먼스에는 기념제에 앞서 9일 시작된 제 2회 세계혁명도시 연대회의에 참석한 아르헨티나의 마르코스 토레스 리마 알타그라시아 시장, 아일랜드 디어드레 포드 코크 시장, 달시 로너건 더블린 부시장 등이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 제13회 동학농민혁명 大賞에 선정
제13회 동학농민혁명 大賞에 선정된 사단법인 동학농민전쟁우금티기념사업회(이하 우금티사업회)와 동학농민혁명 UCC 공모전 시상도 진행됐다.
우금티사업회는 매년 10월 경 우금티 순국영령 추모 제례 및 우금티 예술제를 지내오면서 처절했던 동학농민군의 희생을 기려오고 있다. 충남 공주에 있는 우금티전적(사적 제387호)은 1894년 두 차례에 걸쳐 동학농민군과 관군의 격전이 일어난 곳이다. 동학농민군 최후 전적지로 기록돼 있다.
UCC 공모전 수상작인 여주여자중학교의 ‘여중의 전설팀’은 학생들이 정읍을 방문하여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곳곳을 돌며, 시민이 중심이 되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는 정읍시의 모습을 아름다운 영상으로 담아냈다.
축하공연도 펼쳐졌다. 인기가수인 이석훈과 홍진영, 로보트로닉 하모닉스 등이 성대한 무대를 꾸몄고 기념제의 마지막을 장식한 드론 퍼포먼스‘동학, 그날의 향연’은 정읍이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지임을 강조하여 동학농민혁명 발상지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학수 시장은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과 연계해 개최한 올해 기념제는 정읍의 황토현전승일을 전국적으로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전국 동학농민혁명 관련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다양하고, 국민모두가 공감하고 함께하는 동학농민혁명정신 선양과 기념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MG여주새마을금고,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 운동’ 성금 오학동행정복지센터에 기탁
오학동행정복지센터는 MG여주새마을금고로부터 2025년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해 마련된 성금 1,651,020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여주새마을금고 임직원과 조합원들이 참여한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해 조성됐다. 사랑의 좀도리 운동은 과거 쌀 한 숟가락(좀도리)을 모아 이웃과 나누던 전통적인...
여주시, 초고령사회 대응 ‘통합돌봄 T/F팀’ 본격 가동
여주시(시장 이충우) 노인복지과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질병 구조 변화에 따른 의료·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월 2일 ‘통합돌봄 TF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T/F팀 신설은 오는 2026년 3월 27일 시행 예정인 「의료·요양 등 지역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동대문구, 설 앞두고 ‘식품나눔 캠페인’…4주간 기부박스 운영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설 명절을 맞아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동주민센터와 동대문푸드뱅크·마켓과 함께 ‘2026년 설맞이 식품나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2월 9일부터 3월 9일까지 설 전후 4주간 운영된다.이번 캠페인은 ‘따뜻한 온정, 함께하는 이웃’을 슬로건으로, 주민이 생활 속에서 ...
동대문구, 설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성황리에 진행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5일 구청 앞 미래광장에서 설맞이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최하고, 전국 각지의 우수 농특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였다.이날 장터에는 남해군 · 여주시 · 나주시 · 제천시 등 전국 15개 시·군 생산자 단체가 참여해 과일, 한우, 잡곡, 버섯 등 신선한 농수산물과 지역 특산품을 판매했다. ..
마포구] 파크골프 즐기는 경로당 등장! 마포구 ‘할카페’오픈
- 마포구,‘맘카페·빠카페·할카페’ 세대별 맞춤형 공간 조성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2월 4일, 어르신을 위한 노인여가복지시설 ‘할카페’를 개소하며, 어르신이 일상 속에서 편안히 머물며 여가와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선보였다.이번에 문을 연 ‘할카페’는 마포구 백범로 24, 213호에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