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2023 민주주의극장’ 포스터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가 6월 8일(목)부터 29일(목)까지 총 4회(매주 목요일)에 걸쳐 ‘2023 민주주의극장’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6·10민주항쟁 제36주년을 기념해 진행되는 이번 ‘2023 민주주의극장’은 국내외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를 다룬 영화를 상영하고, 관련 전문가와 관객(참여자)이 민주주의를 주제로 소통·학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영화를 연출한 감독, 시사평론가, 기자, 영화평론가 등이 참여해 GV(Guest Visit-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4편의 영화 상영은 노무현시민센터 다목적홀에서 진행된다.
6월 8일(목) 상영되는 첫 번째 영화는 6·10민주항쟁을 다룬 ‘1987’이다. ‘1987’은 고(故) 박종철 열사의 죽음이 범국민적 민주화운동으로 이어지기까지의 역동적 시대 상황을 그린 작품이다. 영화 상영 후에는 ‘6·10민주항쟁과 한국민주주의’를 주제로 GV를 진행한다. 영화 ‘1987’의 장준환 감독이 관객과 직접 소통하고, 오동진 영화평론가가 진행을 맡는다.
6월 15일(목) 2회차에는 미얀마 영화 ‘여명이 비추는 길’을 통해 군부 쿠데타 이후 2년이 지난 미얀마를 함께 이야기한다. 이 작품은 미얀마의 영화감독이자 시민투쟁가인 꼬 빠욱 감독이 본인의 도피 중 투쟁을 스마트폰으로 기록한 다큐멘터리다. 상영 후에는 ‘미얀마 군부쿠데타와 시민투쟁’을 주제로 띤티아웅 미얀마군부독재타도위원회 공동위원장이 GV를 통해 관객들에게 미얀마 민주주의의 현실을 전한다. 유튜브 채널 14F ‘월드클로즈업: 세계를 가까이 보다’에 출연 중인 이승원 시사평론가가 진행을 맡는다.
6월 22일(목) 3회차는 영화 ‘박하사탕’이 상영된다. ‘박하사탕’은 5·18민주화운동을 소재로 다룬 영화로, 혹독한 시대의 비극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보여주는 작품이다. 상영 후에는 ‘5·18과 한국 현대사’를 주제로 한 GV가 이어진다. 전(前) CBS 대기자 변상욱 언론인이 관객과 소통하고, 유튜브 채널 ‘정치의 숲’에 출연 중인 신미정 아나운서가 진행을 한다.
마지막 6월 29일(목)은 영화 ‘이멜다 마르코스: 사랑의 영부인’이 상영된다. 이 작품은 독재 정권의 영부인이었던 아멜다 마르코스의 일대기와 함께 마르코스 가문의 장기 독재와 필리핀의 현 상황을 그려낸다. 상영 후 ‘필리핀 민주주의 이해’를 주제로 진행될 GV에서는 동남아 전문가로 다양한 채널에서 활동 중인 고영경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연구교수가 필리핀 민주주의의 실상을 전하고, 오동진 영화평론가가 진행을 맡는다.
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민주주의극장은 단순히 영화를 상영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화 속 민주주의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전문가와 관객이 함께 소통하고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민주주의극장은 전 회차 무료로 진행되며, 회차별 최대 80명까지 관람이 가능하다. 5월 11일(목)부터 31일(수) 오후 6시까지 민주시민교육플랫폼 위빙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홈페이지와 위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
울산소방본부, 울산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소방본부는 19일 오전 11시 제이더블유(JW)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울산광역시 의용소방대 활동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이성룡 시의장, 행정자치위원, 의용소방대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활동성과 발표, 우수대 및 우수대원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