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하은 과장, 대한신장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뉴스21통신전북/김문기기자=전주예수병원(병원장 신충식)은 이하은 신장내과 과장이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KSN 2023’ (2023년 대한신장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이하은 과장은 2021년~2023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장내과 임상강사로 근무하며 이식 전 저역가 공여자 특이 항체가 신장이식 후 임상경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Low-Level Donor-Specific Anti-HLA Antibody on Posttransplant Clinical Outcomes in Kidney Transplant Recipients)에 대한 연구결과를 SCIE 학술지 Annals of Laboratory Medicine (Impact Factor: 4.941)에 게재했다.
본 연구에서 이식 전 교차반응이 음성이더라도 루미넥스 단일 항원 검사에서 확인된 공여자 특이 항체가 존재하는 경우 신장이식 후 급성 거부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고 특히 뇌사공여자 신장이식에서 생체공여자 신장이식에서보다 그 효과가 큰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이식 전 면역 검사와 탈감작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하은 과장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서 신장질환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신장은 한 번 기능을 잃으면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의 신장 건강에 대한 관심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며 “125년의 장구한 역사를 가진 예수병원에서 신장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현재 예수병원 신장내과는 5명의 임상과장 (신장내과 전문의)이 근무중으로 급성신손상, 사구체신염, 만성콩팥병, 말기신부전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등 신장내과 모든 영역에 대해서 활발히 진료하고 있으며 올해 인공신장실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울산 학생‘우리말 다시 쓰기 공모’ 역대 최다 참여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한 ‘하반기 학생 참여 우리말 다시 쓰기’에 울산지역 초중고 학생 3,558명이 참가했다. 이번 공모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나 신조어를 순우리말로 바꿔보며 우...
강서구,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5일(수)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구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탄소배출 저감 정책을 인정받은 결과다. '저탄소 우수기관 인증'은 (사)도시재생안전협회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저탄소 정책 등...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회장 안대룡)’는 11월 5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꿀잼도시 이미지 정착을 위한 울산형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지난 8월...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
[뉴스21통신/ 장병기] 전라남도는 5일 여수 묘도에서 1조 4천억 규모 ‘여수 묘도 LNG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경쟁력 강화 기반이 될 전망이다.상량식은 지난해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후 본격 착공에 들어간 터미널의 주요 공정인 LNG 탱크 ..
광주자치경찰위, 대학가 범죄예방사업 현장점검
[뉴스21통신/ 장병기] 광주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는 5일 북구 용봉동 ‘대학가 범죄예방 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성과를 점검했다. ‘대학가 범죄예방 사업’은 2024년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주민들의 야간 보행환경 개선 요구가 가장 많았던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인근 원룸 밀집.
광주시, 수능 종합 지원…교통상황실 가동
[뉴스21통신/ 장병기] 광주광역시는 5일 시청 세미나1실에서 광주시교육청, 광주경찰청, 소방안전본부 등 관련 기관과 함께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종합지원대책 보고회’를 가졌다.이번 보고회는 편안하고 안전한 시험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열렸으며, ▲교통 소통 원활화 ▲119 구급 대응 ▲시험장 주변 소음 방지 ▲자연재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