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인문학 막걸리 빚기’로 익산만의 무형유산 콘텐츠 가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 막걸리 빚기 인문학 체험프로그램 홍보물
익산시 익산문화원(원장 이재호)은 25일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2023 무형문화재 어울아띠’ 공모사업에 ‘막걸리와 人문학’을 주제로 국비 2천만 원을 확보하고 참가자 모집을 마쳤다.
무형문화재 어울아띠는 국가무형문화재 중 보유자·보유단체가 없는 종목에 대한 전승 활성화를 위해, 무형문화재 체험, 학습기회 제공을 통해 무형문화재 공동체 육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문화원은 조선시대 명주로 가람 이병기 선생의 가문에 의해 전승되고 있는 전북 무형문화재 ‘여산 호산춘’의 스토리를 이어 받아 ‘막걸리와 함께 삶을 빚어가는 人문학 프로그램’ 주제로 공동체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음 달 4일부터 매주 목요일마다 총 10회에 걸친 이번 수업은 우리 지역 무형유산 이야기를 시작한다.
또한 우리 지역 막걸리 이야기와 고문헌 속 전통주 이야기 등 다양한 인문학 ,도심 속의 작은 양조장과 잔을 채우고 빚는 막걸리 잔 만들기 체험, 익산의 쌀로 만드는 막걸리 빚기 체험에 이어 익산에 있는 양조장 답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재호 원장은“익산은 다양한 무형유산을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자원 개발해야할 때”라며 “문학을 입은 전통주는 익산만의 자랑으로 시민에게 자부심을 강화하고 국가 무형문화재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한편 막걸리 빚기는 무형문화재로서 역사성, 학술성, 대표성, 사회문화적 가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가치가 높아 지정되었으며, 한반도 전역에서 온 국민이 전승·향유하고 있는 문화라는 점에서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는 인정하지 않는 공동체 종목으로 지정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많은 시민이 관심과 호응을 갖고 있음에도 익산문화원의 사전 프랑카드를 홍보를 통해 참여자 모집을 마쳤고, 익산시에서는 행사 시작 무렵에야 홍보성 기사를 내보내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의 참여기회를 제한 하는 아쉬움을 남기기도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이번 상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추가 실시가 계획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MG여주새마을금고,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 운동’ 성금 오학동행정복지센터에 기탁
오학동행정복지센터는 MG여주새마을금고로부터 2025년 MG희망나눔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해 마련된 성금 1,651,020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여주새마을금고 임직원과 조합원들이 참여한 ‘사랑의 좀도리 운동’을 통해 조성됐다. 사랑의 좀도리 운동은 과거 쌀 한 숟가락(좀도리)을 모아 이웃과 나누던 전통적인...
여주시, 초고령사회 대응 ‘통합돌봄 T/F팀’ 본격 가동
여주시(시장 이충우) 노인복지과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질병 구조 변화에 따른 의료·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월 2일 ‘통합돌봄 TF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T/F팀 신설은 오는 2026년 3월 27일 시행 예정인 「의료·요양 등 지역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동대문구, 설 앞두고 ‘식품나눔 캠페인’…4주간 기부박스 운영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설 명절을 맞아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동주민센터와 동대문푸드뱅크·마켓과 함께 ‘2026년 설맞이 식품나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2월 9일부터 3월 9일까지 설 전후 4주간 운영된다.이번 캠페인은 ‘따뜻한 온정, 함께하는 이웃’을 슬로건으로, 주민이 생활 속에서 ...
동대문구, 설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성황리에 진행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5일 구청 앞 미래광장에서 설맞이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최하고, 전국 각지의 우수 농특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였다.이날 장터에는 남해군 · 여주시 · 나주시 · 제천시 등 전국 15개 시·군 생산자 단체가 참여해 과일, 한우, 잡곡, 버섯 등 신선한 농수산물과 지역 특산품을 판매했다. ..
마포구] 파크골프 즐기는 경로당 등장! 마포구 ‘할카페’오픈
- 마포구,‘맘카페·빠카페·할카페’ 세대별 맞춤형 공간 조성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2월 4일, 어르신을 위한 노인여가복지시설 ‘할카페’를 개소하며, 어르신이 일상 속에서 편안히 머물며 여가와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선보였다.이번에 문을 연 ‘할카페’는 마포구 백범로 24, 213호에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