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 사진=MBC NEWS지난해 국내 기관 60여 곳이 해킹됐던 사건이 북한의 해킹 조직 ‘라자루스’의 소행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청 안보수사국은 지난해 11월 국내 공공기관 등 61개 기관이 해킹됐던 사건을 수사한 결과, 북한의 정찰총국이 배후로 알려진 해킹 조직 ‘라자루스’의 소행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해킹 조직 ‘라자루스’는 지난 2014년 미국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과 2016년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해킹 사건 등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북한 해킹조직으로, 정부가 지난 2월 사이버 분야 대북 독자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조직이기도 하다.
이들은 방문 가능성이 높은 사이트를 감염시키고 이후 피해자가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컴퓨터 악성코드를 설치하는 ‘워터링홀’ 방식을 사용해 공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조직은 국민 대다수가 인터넷뱅킹을 위해 사용하는 금융보안인증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악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보안인증 프로그램을 설치한 피해자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언론사 사이트 등에 접속하면,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로 연결되게 설계해 컴퓨터를 감염시키고 사용자 권한을 뺏어 일명 ‘좀비 PC’로 만드는 방식을 사용한 것이다.
좀비 PC가 되면 컴퓨터에 있는 자료 등이 유출되는 것은 물론이고, 키보드로 입력하는 내용까지도 탈취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조직은 해킹을 시도하기 1년 전인 2021년 금융보안인증 업체를 해킹해 취약점을 찾아내고, 공격에 활용할 인프라를 장기간 치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등 관계 기관은 지난해 10월 ‘해킹이 의심된다’는 민간 업체의 신고를 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번 해킹으로 국내 언론사와 방산 업체, 의료바이오 업체 등 61개 기관 207개의 PC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 신속하게 금융보안인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했다”며 “최신 버전을 설치하지 않은 사용자가 있다면 해킹을 막기 위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
울산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 인증 취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