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사법경찰 역량강화 연찬회광주광역시는 13일부터 이틀간 여수에서 시·자치구 특별사법경찰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역량 및 소통 강화를 위한 직무연찬회를 개최했다.
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환경·보건·식품위생·소방 등 민생분야 특수업무영역에 대해 전문지식이 있는 행정공무원에게 사법권을 부여해 수사활동을 하는 제도로, 현재 시와 자치구 20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광주시는 민생범죄가 갈수록 복잡하고 지능화함에 따라 특사경의 수사 전문성과 수사기법 향상을 위해 직무연찬회를 개최하고 수사역량 강화에 나섰다.
특히 이번 교육은 환경부, 식약처 등에서 다양한 수사실무를 접한 수사베테랑을 전문강사로 초빙했다. 특사경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분야인 피의자 신문기법과 조서 작성방법은 물론 현장 중심의 수사사례를 공유해 수사관의 수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직무연찬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박남주 시민안전실장은 “다변화된 사회 속에서 행정법규 위반범죄가 지능화 ·은밀화하고 있어 어느 때보다 특사경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정례 직무연찬회를 통해 특사경의 수사역량과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일상이 안전한 광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 반구천의 암각화 시대 재조명 학술 토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포스트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8일 오후 2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 3층 에이(A)홀에서 세계유산 ‘반구천의 암각화 시대 재조명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는 반구천 암각화의 제작 시기와 문화적 가치를 다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과서 반영, .
광주 남구, 한약국‧헬스장 등 신규 공공데이터 개방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공데이터 제공을 위해 새롭게 발굴한 관내 한약국 및 헬스장 현황 등 신규 공공데이터 8종을 개방한다. 남구는 10일 “공공데이터 민간 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구청 각 부서에서 자체 발굴한 공공데이터를 비롯해 올해 하반기 전국민 설문 조사를 통해 개방 요청이 가장 많았던 분야의 .
광주 남구, 정부 ‘쿨루프 설치’ 공모 4연속 선정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기후에너지환경부 주관 ‘2026년 기후 위기 취약계층 쿨루프 설치’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내년부터 방림동 지역 가정집과 다중 이용시설인 경로당에 쿨루프를 확대 보급한다. 12일 남구에 따르면 기후에너지환경부는 기후변화 적극 대응과 에너지 효율성 향상 차원에서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
광주 남구, 식약처 선정 ‘식중독 예방 우수기관’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2025년 식중독 예방 관리 정책 평가에서 지역 자치구 가운데 유일하게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16일 남구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중독 예방 관리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정책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평..
광주 남구청 김백용 주무관, ‘건축사 시험’ 합격
광주 남구청 소속 김백용(38‧주택과) 주무관이 최근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제1회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해 관심을 끌고 있다. 17일 남구(구청장 김병내)에 따르면 김 주무관은 지난 2019년 공직사회에 발을 들인 뒤 건축 분야의 꽃이라 불리는 건축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했다.자격시험에 응시한 이유는 현장에서 주민들을 만나는 .
울산시,‘신일반산단 내 도시숲 조성 사업’완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신일반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의 근로환경 개선과 시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 ‘2025년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10억 원(국비 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신일반산업단지 내 1만 3,000㎡에 이팝나무 등 미세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