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읍시 농업기술센터=고추 육묘상 온습도·병해충 관리 철저`당부,뉴스21통신전북/김문기기자=정읍시 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 고추 생산을 위해 육묘 단계별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고, 주요 병해충 예찰과 방제에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고추는 생육 속도가 느려 육묘 기간이 길고 모종 상태에 따라 수량 변화가 크므로 고품질 다수확 고추 생산을 위해서는 환경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고추 육묘상 적정온도는 낮 25~28℃, 밤 15~18℃가 유지되도록 하며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요즘 시기에는 주간 온도가 높고 야간 온도는 낮아 육묘상 관리 미흡으로 저온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야간에 전열온상 온도를 10℃ 이상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아침에 관수를 충분히 하고 너무 습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추 육묘상이 저온·다습 해질 경우 모잘록병 발생이 많아지면서 지제부가 물에 데친 것처럼 물러져 고사하게 된다.
모잘록병 예방을 위해서는 환기를 자주 하고 관수 시 상토가 너무 습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발병했을 때는 신속히 적용약제를 살포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또한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칼라병) 매개충인 총채벌레가 발생하면 초기에 피해가 가장 크므로 이상 증상이 나타난 식물체는 조기 제거하고 적용약제를 미리 살포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약제 살포 시에는 종류가 다른 약제를 4~7일 간격으로 적정량 번갈아 사용해 내성 발현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육묘 단계에서 바이러스 발생을 막기 위해 예방·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며 “앞으로도 고품질 고추 생산을 위해 육묘상 생육환경 조성과 주요 병해충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익산,천만송이 국화
정읍시, 재정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열린‘2025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지방재정 운용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재정혁신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재정경제실장 주재로, 지방재정국장, 지역경제지원국장, 전국 17개 시·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재정...
전주예수병원,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 공동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예수병원과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지난 31일 예수병원 설대위연구동 7층 중회의실에서「지역사회 보건의료종사자 전문교육 –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예수병원 필수의료분야 정부지정센터 및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담자를 대상으로 ..
서구,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 달 만에 21억 풀렸다
[뉴스21통신 조영기] 광주광역시 서구가 경기침체와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추가 특례보증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구는 지난 9월 총 65억여 원 규모의 특례보증 자금을 마련, 시행 한 달여 만에 21억여 원(약 33%)이 소진됐다고 5일 밝혔다.이번 특례보증 사업은 ...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