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동연 경기도지사, "GPT 혁신과 포럼" 개최 -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4월부터 도정에 GPT 활용 모색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3-03-20 16:13:36
  • 수정 2023-03-20 16:14:39
기사수정
경기도(도지사 김동연)가  ‘GPT 혁신포럼'을 통해 챗GPT 시대의 변화에 대한 해법 찾기에 들어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개최한 이번 포럼은 미래성장산업국을 주축으로 하는 경기GPT 태스크포스 출범과 함께 경기도의 경제생태계를 재편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20일 14시 경기도는 수원 광교청사 대강당에서 경기도민 참여단과 전문가, 공공기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8번째 경기도를 바꾸는 시간, "경바시 포럼"을 열고 ‘GPT 시대의 변화와 기회’를 주제로 전문가 특강과 토론을 열었다. 

GPT는 지식을 생성하는 인공지능 기술로, 최근 주목받는 챗(Chat)GPT도 생성형 인공지능의 하나다. 

이날 포럼에선 진화학자이자 과학철학자인 장대익 가천대 교수가 ‘생성형 인공지능의 충격과 새로운 기회들’이란 내용으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어 생성형 인공지능의 한계와 윤리 및 사회적 이슈(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인재와 비즈니스(차경진 한양대 교수), 생성형 인공지능과 ChatGPT 활용전략(최재식 카이스트 교수)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12월부터 반도체와 기후변화, 바이오, 미래차 등을 주제로 7차례에 걸쳐 경바시 시즌1을 진행한 바 있다. 

경기도 차원에서 미래 신성장 산업의 동향을 연구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함 이었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글을 올려 “챗GPT의 충격으로 일자리와 경제에 거대한 변화가 예상된다”며 “이런 변화에 정책적으로 잘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GPT의 도정 활용도 4월부터 정책보고서와 프레젠테이션 작성 등에 GPT를 시범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6월에는 노인, 장애인 등이 음성과 단어로 서비스를 받는 인공지능 민원서비스가 시작된다. 

네이버·카카오 등의 관계자도 이번 포럼에  참여하는 등  협의체도 조만간 발족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84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미 국무부 직원, 가자지구 정책 반대해 또 다시 사표
  •  기사 이미지 북, 중국 철수한 노동자 임금 전부 돈표로 지급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