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양경찰서(서장 이철우)는 오늘(16일) 군산시 신영동 소재 군산시니어클럽(관장 홍소영) 교육장에서 시니어 연안환경지킴이 50명을 대상으로 응급처치법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해경은 해양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겸비한 전북해양경찰경우회 소속 회원과 연안특성에 정통한 지역 주민을 주축으로 군산시니어클럽과 협업해 연안환경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에 앞서 심정지 등 돌발 상황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준비된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응급처치법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교육은 군산해경 교육 전담부서 경찰관들이 교관으로 나서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심폐소생술 실습 ▲하임리히법 응급처치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전북해양경찰경우회 소속 시니어 연안환경지킴이는“이번 응급처치법 교육을 통해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급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군산해경 관계자는“지난해 시니어 연안안전지킴이가 보여준 어르신들의 사회적 경험이 연안 안전사고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 진행될 시니어 연안환경지킴이의 활약을 통해 연안해역이 보다 깨끗하게 보전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군산해경과 군산시니어클럽이 운영한 시니어 연안안전지킴이는 군산내항과 비응항에 각각 20명씩 배치돼 1회 3시간씩 매달 20회에 걸쳐 해안가와 갯바위 등 연안사고 위험이 높은 구역에서 안전순찰을 실시해 16,702명(3,883건)에 대한 안전 계도와 3,334건의 시설물을 점검하는 등 연안사고 예방에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익산,천만송이 국화
정읍시, 재정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열린‘2025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지방재정 운용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재정혁신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재정경제실장 주재로, 지방재정국장, 지역경제지원국장, 전국 17개 시·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재정...
전주예수병원,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 공동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예수병원과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지난 31일 예수병원 설대위연구동 7층 중회의실에서「지역사회 보건의료종사자 전문교육 –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예수병원 필수의료분야 정부지정센터 및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담자를 대상으로 ..
서구,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 달 만에 21억 풀렸다
[뉴스21통신 조영기] 광주광역시 서구가 경기침체와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추가 특례보증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구는 지난 9월 총 65억여 원 규모의 특례보증 자금을 마련, 시행 한 달여 만에 21억여 원(약 33%)이 소진됐다고 5일 밝혔다.이번 특례보증 사업은 ...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