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쌀 적정생산대책 설명회 / 사진=광주광역시광주광역시는 쌀 적정생산을 통한 쌀값 안정과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해 24일 농협 광주지역본부 회의실에서 농업인, 들녘경영체, 농협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쌀 적정생산 방향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논에 벼 대신 콩·가루쌀 등 다른 작물 재배를 유도, 쌀 공급과잉을 해소하고 식량자급률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쌀 적정생산 대책에 대해 설명하고 올해 광주시 벼 재배면적 조정 목표 등을 소개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식생활 변화와 육류소비 증가로 쌀 소비가 지속적으로 줄어 쌀이 과잉 공급됨에 따라 쌀 수급 및 쌀값 안정을 위해 일정 수준의 벼 재배면적 조정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광주시는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올해 쌀 적정 생산을 통한 쌀 값 안정과 식량 자급률 향상을 위한 전략작물직불제,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벼 재배면적 조정 목표를 전년보다 5.8%(294㏊) 감소한 4772㏊로 세웠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전략작물직불제는 논에 이모작(동계 밀·조사료+하계 논콩·가루쌀)을 할 경우 ㏊당 250만원, 하계에 논콩이나 가루쌀 등 단일재배를 하면 ㏊당 100만원, 하계조사료 재배 때에는 ㏊당 430만원을 지급한다. 동계에 기존 논활용직불 대상작물인 밀, 호밀, 사료작물 등을 재배하면 ㏊당 50만원을 지급하며, 기본형 공익직불금과 중복해 신청할 수 있다.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은 지난해 벼를 재배한 농지 또는 감축협약 참여 농지에 올해 벼 이외 작물을 재배하거나 휴경할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농가는 감축 실적에 따라 1㏊ 당 공공비축미를 최대 300포대(40㎏) 추가 배정받을 수 있다.
전략작물직불제는 3월 말까지,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사업은 5월 말까지 농지소재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남택송 시 생명농업과장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이 벼 재배면적 감축사업에 적극 참여해 우리 농가를 살리고, 식량안보를 선도하는 지역농업 리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