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튀르키예 강진 이후 열흘째에도 기적 같은 생존자 구출 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15일 튀르키예 국영 방송 TRT 하베르와 AP, dpa 통신 등에 따르면 지진 발생 약 229시간만에 남부 하타이주의 수색 현장에서 13세 소년 무스타파가 구조됐다.
이보다 한 시간 전에는 하타이주 안타키아의 잔해 속에서 여성인 엘라와 자녀 남매 2명이 구조됐다.
이들 가족은 탈수 증상이 있었지만 대화도 가능할 정도로 건강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네덜란드 구조팀도 안타키아에서 3명의 남성과 어린이 1명을 구조했다고 SNS를 통해 밝혔다.
하지만 지금까지 공식 사망자는 4만 천 명을 넘었다. 정확한 실종자 수 집계조차 어려워 실제 사망자는 훨씬 많을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지금까지 튀르키예에서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은 동남부 10개 지역인데, 엘라지그까지 추가되면서 11곳으로 늘었다. 이 일대 건물 5만여 채는 붕괴하거나 심각하게 손상돼 시급히 철거해야 하는 상황이다.
2백만 명이 넘는 이재민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이들 중 상당수는 대피소에 머물며 2차 재난 위기에 몰려 있다.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이 잇따르는 가운데 두 나라와 갈등을 겪어 온 주변 국가들도 구호 활동에 나섰다.
튀르키예는 아르메니아와 전쟁 중인 동맹국 아제르바이잔 지원을 위해 1993년 아르메니아와 단교했는데, 이번에 지진 피해 구호를 위해 국경 검문소를 개방했다.
이스라엘 역시 튀르키예와 지난해 관계 정상화에 이어 직항편을 재개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리아와 단교 상태였던 사우디아라비아도 최근 의약품을 시리아에 보냈다.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