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학교다모임 길잡이…울산교육청, 도움자료 개발 - 상호 존중 학교문화 만들기로 올해 첫 운영 우정석 울산취재본부장
  • 기사등록 2023-02-03 19:46:42
기사수정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최성부)은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학교다모임을 활성화하고자 학교다모임 운영 도움자료를 제작해 배부한다.

 

학교다모임은 기존의 일방적인 지시나 전달 위주의 회의가 아닌 교원, 행정직, 교육공무직, 학생,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해 안건 중심의 토론형 회의 등 교육활동과 학교 현안을 놓고 소통·협의하는 모임이다.

 

올해 처음 운영하는 이 사업은 울산시교육청이 역점 과제로 정한 상호 존중의 학교문화 만들기의 하나다.

 

학교다모임 운영 도움자료는 예전에 발행한 교직원회의 자료집을 토대로 타 시도 교육청의 운영 사례와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제작했다.

 

도움자료는 학교다모임 알아보기, 준비하기, 진행하기, 결과 공유와 반영하기, 부록의 다섯 개 범주로 구성했다.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게 세부 내용과 예시도 자세하게 실었다.

 

알아보기에는 학교다모임의 개념, 필요성, 흐름, 학교 규모와 안건에 따른 학교다모임 유형을 담았고, 준비하기에는 학교다모임 약속 만들기, 안건 예시 등을 안내했다.

 

진행하기에는 환경 조성, 운영, 올바른 공감경청대화법 등을 담았고, 부록에는 학교다모임 활용 양식과 자료를 수록했다.

 

지난 1월에는 시교육청 누리집(홈페이지)PDF 파일로 자료를 안내했고, 책자는 이달 중 각급 학교에 배부할 예정이다.

 

울산시교육청은 학교다모임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전담팀을 운영하고, 연말에는 우수사례집도 제작할 예정이다.

 

21일에는 학교다모임 운영 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 방법, 관련 예산 편성과 활용 등을 안내하는 학교다모임 운영 전달 연수도 진행할 예정이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다모임 운영 도움자료가 참여와 소통의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한다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학교다모임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42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