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시, 일본 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동력 공고히 해 - 일본 정부, 국회, 오사카시 주요인사 대상 유치교섭 및 BIE 실사 대응 방안 … 김민수
  • 기사등록 2023-02-02 15:45:32
기사수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이성권 경제부시장을 필두로 1월 30일부터 2월 2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에서 펼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활동을 마무리하고 귀국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본 교섭활동은 이성권 경제부시장을 필두로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 등과 교섭단을 꾸려 ▲ 도쿄 ▲ 오사카 두 도시에서 진행됐다. 


교섭단은 2030세계박람회 개최 후보 도시 부산의 매력과 부산시·정부의 빈틈없는 유치 준비상황을 홍보하면서 일본측 정부, 국회 등 핵심 인사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는 등 다양한 유치 홍보·교섭활동을 펼쳤으며, 이를 통해 지난 10월 박형준 부산시장의 일본 순방 이후 유치 지지 기반을 재확인하고 지지 동력을 공고히 확보하는 성과를 이뤘다.


먼저, 1월 30일과 31일 양일간 도쿄에서 세계박람회 주무부처인 외무성과 경제산업성을 찾아, 2025오사카·간사이세계박람회 유치과정과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전략을 듣고 대한민국 부산이 유치에 도전하고 있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관한 부산시의 노력과 과정 등을 설명하면서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외무성 관계자는 이 경제부시장이 직접 일본을 방문해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설명하는 등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에 감명을 표명하며, 부산시의 유치 노력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또한, 경제산업성 관계자는 “2025오사카·간사이세계박람회 유치와 성공 개최는 자국 내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2025오사카·간사이세계박람회에 이어 2030세계박람회도 부산에서 개최된다면 양국 간 지속적인 번영과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 및 청년회 대표들과 간담회도 가졌다. 이 부시장은 한일관계에 가교역할을 하고 있는 재일본교포 청년들에게 민간외교관으로서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과 미래세대를 위한 크나큰 계기가 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많은 지지와 응원을 당부하였으며 청년회 대표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도쿄에서 일본 중의원 핵심 인사들도 만나 유치 교섭활동을 펼쳤다. 먼저, 자민당 중의원 내 경제산업위원회 소속인 야마시타 타카시(자민당 중의원) 의원과 전(前) 외무성 대신인 고노 타로 의원을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야마시타 의원은 이 부시장의 지지 요청에 “소관 부처인 경제산업성과 외무성을 통해 부산이 2030세계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부산시의 노력에 지지와 응원을 보낸다”라고 화답했다.


고노 타로 의원은 “부산과 대한민국의 유치 노력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정부 관계자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앞으로 부산시의 의견이 잘 반영되도록 전달하겠다”라고 화답했다.


그리고, 이 부시장은 일본유신회 소속 중의원인 오쿠시타 타케미츠, 야마모토 고세이, 모리시마 타다시 의원을 잇따라 만나 지역구인 오사카, 후쿠오카와 부산시 간의 우호 협력 강화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이 부시장의 지지 요청에 세 의원은 2030세계박람회 부산 개최가 성공한다면 오사카, 후쿠오카, 부산시 간 교류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이며 나아가 양국의 우호 협력에도 더욱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으며, 자매도시(후쿠오카)와 우호협력도시(오사카)인 부산이 개최지로 선정되기를 지지했다.


도쿄 방문 일정을 마친 이성권 경제부시장 등은 2월 1일 다음 일정으로 오사카를 찾았다. 먼저, 2025오사카·간사이세계박람회 개최부지를 방문, 만국박람회추진국 관계자에게 박람회 준비사항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특히, 오사카일정부터 시와 동행한 대한상의 관계자가 대한상의 소속 기업체도 2025오사카·간사이세계박람회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것을 약속하며 2025오사카·간사이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에 이어서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열릴수 있도록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2월 2일에는 타카하시 토오루(高橋 徹) 오사카시 부시장과 만나 2025년 박람회 개최 준비상황을 듣고 두 도시 간 성공적인 개최와 유치에 대한 상생의 노력을 강조하며 부산이 유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지를 요청했다


이에 오사카시 부시장은 우호 도시인 부산의 유치 역량을 높게 평가했으며, 부산이 엑스포를 유치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오사카 국제박람회협회와 만국박람회추진국을 방문, 핵심 관계자에게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를 대비한 노하우를 듣고, 부산시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한일 주요 도시 간 협력 강화는 한일관계 개선의 출발점이다. 박형준 시장의 일본 순방에 이어 시가 일본을 다시 찾은 것은 일본 주요 도시와의 협력을 다각화하고 심화하기 위해서며, 이번 방문을 통해 일본 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동력을 공고히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라며, “일본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궁극적 지지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40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  기사 이미지 정읍시, 동학농민혁명 대상 후보자 추천서 4월 5일까지접수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