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민단체, 외교부 항의 방문 - “‘전범기업 대신 변제’ 정부안 철회하라” 박영숙
  • 기사등록 2023-01-18 15:56:31
기사수정


▲ 사진=MBC NEWS 영상 캡처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 시민사회단체가 일제 강제동원 배상 판결금을 전범기업 대신 피해자지원재단이 지급하는 정부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며 외교부를 항의 방문했다.


시민단체 회원들은 오늘(18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1579차 정기수요집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는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안 즉시 폐기하고,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해법안에 일본의 사죄·배상은 없다”면서 “마치 돈이면 다 된다는 식의 태도를 걷어치우고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본 기업의 참여는 불분명하게 남겨둔 채로 포스코 등 한국기업이 대신 배상하도록 하는 해법안은 일본에 면죄부를 주고 역사문제를 돈 문제로 전락시키는 방안”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이들은 수요시위를 마친 뒤 외교부로 와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 했지만 입구로 들어가지 못했고, 대신 서한이 담긴 봉투를 외교부 청사 안으로 던지고 해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일한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축사를 통해 "한일 관계가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도 "양국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도쿄에서 열린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배상문제 해법을 두고 여전히 견해차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국회보고에서 "일본으로부터 호응 조치가 아무것도 없다면 협의할 필요가 없다"며 일본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29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