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 유재원기자 = 대구시가 지난해 대구경북연구원에 맡긴 ‘인문계열 대졸자의 취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향’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구경북연구원(김세나 박사)이 지난해 3월에서 12월까지 10개월간 수행한 이번 연구는 지역 내 인문계열 대졸자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그 실태를 진단하고, 이를 다각도로 분석해 대구시 일자리 및 직업교육훈련 정책에 참고할 만한 방향성을 얻고자 실시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①전공계열별 지역 대졸자 취업현황 분석, ②지역 기업 및 청년에 대한 심층면담 조사 결과, ③인문계열 대졸자의 취업률 제고를 위한 단기 및 중장기 대응과제 제시 등이다.
이번 연구결과, 대구지역 노동시장의 특성상 인문 대졸자를 위한 일자리가 매우 적은 현실에서 인문계열 전공자의 취업률 제고를 위해서는 지역산업 수요에 맞춘 직업 (재)교육훈련이 필요하며, 산업 동향의 급변과 그에 연동한 직업 교육훈련 기회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졸업전 재학 단계에서부터 취업지원 정책 노력을 집중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지역 대졸자·청년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통합거버넌스 구축((대학) 인력 양성 - (지자체) 일자리 연계 - (기업) 지역산업발전 연계)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대구시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반영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 중인 ‘인문계열 졸업자 취업경로 전환 지원사업’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고, 지역 일자리 수요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을 위해 지역 대학과 협력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관련 기관 및 부서와 긴밀하게 협조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경북연구원 홈페이지(http://www.dgi.re.kr/) 에서 열람할 수 있다.
울주군, 하반기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17일 울산경찰청, 울산성매매피해상담소와 함께 온양읍 일대 유흥업소·단란주점 30여개소를 대상으로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지역 내 성매매 근절과 건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점검반은 △성매매 방지 안내 게시물 부착 여부 △성매매 및 성매매 알선 행위 .
울주군,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7일 군청 알프스홀에서 울주군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군정 주요정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군정홍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경상일보 논설실장을 역...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준호, 박광철)가 17일 온산읍 저소득 취약계층 14세대를 대상으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하는 나눔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S-OIL 지정기탁금 250만 원을 활용해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이웃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따뜻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했다.지원 대.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순)가 17일 군청 문수홀에서 울주군 자원봉사 전문교육강사단과 자원봉사단체 리더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변화 속의 봉사, 함께 가치를 나누다’을 주제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활동 속에서 누적된 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