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안랩블록체인컴퍼니가 출시한 ABC 월렛안랩(대표 강석균)의 블록체인 자회사 안랩블록체인컴퍼니(대표 강석균)가 Web3(웹3) 지갑 모바일 버전을 출시했다.
안랩블록체인컴퍼니는 Web3 지갑인 ‘ABC Wallet(이하 ABC 월렛)’을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 양대 앱 마켓에 출시 완료하며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모바일용 ABC 월렛은 △‘시큐어 MPC’ 기술을 활용한 키 해킹·분실 방지 및 사용자 인증 기반 키 복구 △송금 시 사기 및 위험거래 연루 주소에 대한 위험 안내 △이더리움·클레이튼·바이낸스·폴리곤 등 다양한 메인넷 기반 자산 원터치 추가 및 관리 △QR 코드 스캔으로 손쉬운 주소 공유 등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ABC 월렛은 시큐어 MPC 기술을 도입해 키 관리에 있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기존 지갑들이 사용하는 ‘니모닉 키’ 방식의 경우 개인이 복잡하고 긴 구문을 외우거나 기록해야 하는 관리 부담과 한번 키가 탈취될 경우 복구가 어렵고 공격자에게 지갑의 제어권을 모두 넘겨줄 수 있다는 위험이 존재했다. ABC 월렛’은 3개의 ‘키 쉐어(Key share)’를 각각 사용자·서비스 서버·복구 서버에 분배한다. 이 중 키 쉐어 2개를 조합해야 자산 거래를 위한 서명 및 복구 기능이 작동한다.
니모닉 키는 암호화폐 지갑을 복구하기 위한 12개의 단어를 의미하며, 기억이 어려운 복잡한 ‘개인 키(Private Key)’ 대신 기억하기 쉬운 단어 형태로 구성된다(예시: desk / beach / spider / hamster / pie 등).
만약 개인이 가지고 있던 키 쉐어가 탈취당해도 상대적으로 보안 관리가 강력한 서버에 키 쉐어가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자산 유출 등 피해로부터 안전할 수 있으며, 이메일 등 인증 절차를 거쳐 복구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ABC 월렛은 지갑 서비스의 보안성도 높였다. 먼저, 안랩과 파트너사가 수집한 각종 가상자산 관련 위협·사기 데이터를 활용해 위험 지갑 주소 등에 대한 경고 기능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안전한 가상자산 거래를 위해 안랩 모바일 보안 제품 연동 및 24시간 보안관제로 거래 시점에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키 입력값 탈취, 악성 앱 구동 등)을 차단한다.
이외에도 이더리움·클레이튼·바이낸스·폴리곤 등 다양한 메인넷 기반 자산에 대한 원터치 추가 및 관리와 QR 코드 스캔으로 손쉬운 주소 공유 기능 등 사용자 편의도 강화했다.
안랩블록체인컴퍼니 강석균 대표는 “지난해 9월 PC용 ABC 월렛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출시한 데 이어 이번엔 모바일 앱 출시로 서비스 지원 환경을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등 ABC Wallet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안전하고 편리한 Web3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구,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에서 좋은정책 대상 수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좋은정책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자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과 실질적 재정 지원, 나아가 중앙정부 특별법 개정까지 이끌어낸 점이 높이 평가된 ...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