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시장 이충우) 여주박물관에서는 2023년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전시 및 교육, 문화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1월 3일(화)부터 여주박물관 여마관 2층과 3층 틈새전시 공간에서는 박물관 전통문화교육 ‘민화’와 ‘닥종이 인형 공예’ 수강생들의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계묘년을 맞이하여 풍요와 행운을 상징하는 ‘토끼’를 주제로 ‘방아 찧는 토끼’와 ‘수궁설화도’ 등 민화 작품 8점과 자신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닥종이 인형으로 표현한 작품 5점을 전시한다.
또한 전시 및 문화유산 등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도 진행된다. 1월 10일(화)부터 특별기획전시 「여주 관아와 청심루」와 연계하여 전시 연계 활동지를 해결하면 여주 관아의 변화 모습을 그림과 지도, 사진으로 살펴볼 수 있는 엔드리스 카드(endless card)를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1월 12일부터 2월 16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는 ‘토끼’ 관련 민화 전시를 관람하고 움직이는 옥토끼 기계장치를 만들며, 2월 1일부터 22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에는 여주시의 발굴 유적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전통 난방방식인 온돌 모형을 만든다. 2월 4일부터 2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는 「남한강 수석전시실」의 재물석과 애정석, 합격석 등을 탐석하고 만져보며 다산과 장수를 상징하는 동물 문양석 모래 액자를 만든다.
문화 프로그램으로는 1월 3일(화)부터 대형윷을 던져 나온 점괘로 한해의 운수를 풀이하는 윷점놀이를 운영하고, 1월 14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기 으뜸이 서예가 사농 전기중 선생이 직접 새해 소망을 써주는 행사를 여마관 1층 로비전시홀에서 진행한다. 또한 2월 4일부터 2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에는 2차시로 총 2회 민속놀이 장기(將棋)를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 신청은 현장 접수 및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 등 프로그램별로 다르니 전화(031-887-3586) 문의 또는 홈페이지(www.yeoju.go.kr/museum)에서 확인 바란다.
울산시 반구천의 암각화 시대 재조명 학술 토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포스트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8일 오후 2시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 3층 에이(A)홀에서 세계유산 ‘반구천의 암각화 시대 재조명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 토론회(심포지엄)는 반구천 암각화의 제작 시기와 문화적 가치를 다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과서 반영, .
광주 남구, 한약국‧헬스장 등 신규 공공데이터 개방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공공데이터 제공을 위해 새롭게 발굴한 관내 한약국 및 헬스장 현황 등 신규 공공데이터 8종을 개방한다. 남구는 10일 “공공데이터 민간 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구청 각 부서에서 자체 발굴한 공공데이터를 비롯해 올해 하반기 전국민 설문 조사를 통해 개방 요청이 가장 많았던 분야의 .
광주 남구, 정부 ‘쿨루프 설치’ 공모 4연속 선정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기후에너지환경부 주관 ‘2026년 기후 위기 취약계층 쿨루프 설치’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내년부터 방림동 지역 가정집과 다중 이용시설인 경로당에 쿨루프를 확대 보급한다. 12일 남구에 따르면 기후에너지환경부는 기후변화 적극 대응과 에너지 효율성 향상 차원에서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
광주 남구, 식약처 선정 ‘식중독 예방 우수기관’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2025년 식중독 예방 관리 정책 평가에서 지역 자치구 가운데 유일하게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16일 남구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중독 예방 관리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정책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평..
광주 남구청 김백용 주무관, ‘건축사 시험’ 합격
광주 남구청 소속 김백용(38‧주택과) 주무관이 최근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제1회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해 관심을 끌고 있다. 17일 남구(구청장 김병내)에 따르면 김 주무관은 지난 2019년 공직사회에 발을 들인 뒤 건축 분야의 꽃이라 불리는 건축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했다.자격시험에 응시한 이유는 현장에서 주민들을 만나는 .
울산시,‘신일반산단 내 도시숲 조성 사업’완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신일반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의 근로환경 개선과 시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 ‘2025년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10억 원(국비 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신일반산업단지 내 1만 3,000㎡에 이팝나무 등 미세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