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유해화학물질 정화지수/부영양화물질 정화지수/울산 장생포항 해양오염퇴적물 정화 사업구역도/해양수산부 제공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울산연안 특별관리해역에 위치한 장생포항에 대한 대한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사업 후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해저퇴적물 내 유해화학물질 * 농도가 매년 감소하였으며, 부영양화 물질(인, 질소 등) ** 역시사업 전과 대비해 감소 추세를 보여 해양환경 개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 유해화학물질 평가항목: 크롬, 구리, 수은, 납, 유기주석화합물 등 14종
** 부영양화 평가항목: 강열감량, 화학적산소요구량, 산휘발성황화물 등 3종
장생포항은 배후에 석유화학단지가 위치하고 각종 공장과 항만시설로 둘러싸여 있는 반폐쇄성 해역으로서, 하천과 주변 산업단지로부터 나온 유해화학물질 및 부영양화물질이 축적되어 해양수질 및 퇴적물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에, 여름철 적조와 함께 용존산소 결핍으로 악취가 심화되는 등 해양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해역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울산 장생포항 해양오염퇴적물 정화를 위해 해양환경공단 등 전문연구기관을 통해 지난 2006년 오염퇴적물 분포 현황조사를 시작으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총 231,491㎡ 해역에서 226,214㎥에 달하는 오염퇴적물을 수거·처리하였다. 그 후 2020년부터 사업의 효과를 확인하고 해역 재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매년 해양환경 모니터링 * 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총 5년간의 모니터링 기간 중 3년 차 모니터링이 완료되었다.
* 조사항목: 해양수질, 해저퇴적물, 해양생물
모니터링 결과, 해저퇴적물 속 유해화학물질 농도를 나타내는 ‘유해화학물질 정화지수(CIHC)’는 ‘06년 (사업 전) 8.1에서 ‘15~’19년 (사업 중) 평균 5.2, ‘20년 3.4, ’21년 3.0을 거쳐 금년 모니터링 시 1.7을 기록하여 뚜렷한 감소 추세를 보였다. ‘부영양화물질 정화지수(CIET)’ 역시 ‘06년 7.5에서 ’15~‘19년에는 (사업 중) 평균 7.5을 유지하였으나,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시작한 ’20년부터는 줄곧 5.0 수준을 유지하여 정화 사업의 효과를 드러내었다.
정도현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금년 울산 장생포항 3년 차 해양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사업의 효과가 검증된 만큼, 향후 기타 해역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