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한국은행앞으로 1년간 물가 상승 전망을 뜻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한 달 만에 다시 하락했다.
한국은행이 오늘(2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4.2%로 지난달보다 0.1%p 내렸다.
올해 7월 4.7%로 통계작성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뒤 8월과 9월 각각 4.3%, 4.2%로 하락했다가 지난달 0.1%p 오르며 반등했는데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소비자물가에 대한 체감상승률을 뜻하는 물가 인식도 지난달보다 0.1%p 내린 4.2%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은 "공공요금이나 외식, 가공식품은 오름세가 계속됐지만, 석유류, 채소류 가격이 안정세를 보였고 최근 주가가 오르고 환율이 내린 것도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높은 물가 상승세 속에 수출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경기 둔화 우려가 계속되자 이번 달 소비자심리지수는 86.5로 지난달보다 2.3포인트 하락했다.
올해 6월 96.4를 기록한 이후 이번 달까지 6달 연속 100보다 낮았는데 이는 장기평균치(2003∼2021년)보다 소비 심리가 비관적이라는 의미이다.
구성 6개 지수 중 지난달과 수치가 같은 현재생활형편을 제외하고 나머지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5개 지수가 모두 하락했다.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계속되면서 금리수준전망은 지난달보다 1포인트 오른 151을 기록했다.
주택가격전망은 아파트 매매심리 등이 위축되면서 지난달보다 3포인트 내린 61로 집계됐다.
취업기회전망은 고용지표가 양호한 모습 보이고 있으나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지난달보다 4포인트 내렸고, 임금수준전망도 지난달보다 1포인트 하락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