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중곡3동 골목 돌봄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16일 주민과 함께하는 ‘골목 경로’와 ‘골목 돌봄’에 돌입하고, 중곡3동에서 첫 발걸음을 시작했다.
주민과 함께하는 ‘골목 경로’와 ‘골목 돌봄’은 지역 내 어르신들과 취약계층 주민의 민생현장을 찾아 소통을 나누고, 구민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자 마련되었다.
‘골목 경로’를 통해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격주 화요일마다 지역 내 경로당에 계신 어르신들을 만나 안부를 묻고 불편 사항과 건의 사항을 청취한다.
“어르신들! 진작에 찾아뵀어야 하는데, 죄송합니다”, “구청장님, 제가 직접 만든 식혜 좀 드셔보세요” 이날 김 구청장은 중곡3동의 어르신들과 함께했다.
“지역 발전 많이 시켜주세요”, “티브이가 잘 안 나오는데 큰 걸로 교체해주세요”, “노래방 기기 바꿔주세요” 어르신들은 지역 발전부터 생활 불편까지 다양한 의견을 건넸다. 애창곡을 불러달라는 어르신들의 요청에 김 구청장은 가요 ‘무조건’을 열창하며 눈높이에 맞춘 진솔한 소통을 이어갔다.
골목 경로에 이은 ‘골목 돌봄’은 격주 화요일마다 지역 내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복지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안부를 살피고,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며 소통을 통한 도움을 도모한다.
이날은 90대 독거 어르신 가구와 한부모 가구를 방문했다. 김 구청장은 연로하신 어르신의 건강과 주거 환경을 걱정하며 빠른 걸음으로 이동했다.
“누구슈?” “구청장입니다, 구청장!” 반지하 주택을 방문한 김 구청장은 청력이 안 좋으신 어르신을 위해 씩씩한 목소리로 인사를 드렸다. 김 구청장은 어르신의 건강을 확인하고 올겨울 찬 바람을 막아줄 단열 에어캡을 창문에 붙이며 어르신의 삶터를 꼼꼼히 살폈다. 어르신은 연신 반가움과 고마움을 전하며 김 구청장의 손을 잡았다.
“정말 장하십니다” 이어 방문한 한부모 가정에서 김 구청장은 혼자서 두 자녀를 키우는 어머니를 격려했다. 수능인강, 수학여행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안내하고, 구 담당자에게 ‘200가구 보듬기 사업’과 연계한 지원 방법을 모색하도록 지시했다.
“챙겨주시니 큰 힘이 됩니다”라며 어머니는 자녀들의 학원이나 공부를 지원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김 구청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라며 “이렇게 필요한 것을 말씀하셔야 더 도와드릴 수 있다, 의견 감사드리며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답했다.
골목 경로와 골목 돌봄은 민선8기 역점사업인 ‘골목 소통’의 일환이다. 골목 소통은 ▲청소 ▲돌봄 ▲경로 ▲경청 ▲봉사 총 5가지 주제로 구성했다. 김경호 구청장이 광진구 곳곳을 누비며 각계각층 구민과 진솔한 만남을 갖고, 다채로운 소통을 통해 구민의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며 구의 발전을 도모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이제 복지는 혜택을 받는 것이 아닌 구민의 권리”라며 “손만 뻗으면 도와드릴 수 있으니, 누구든 혼자 걱정하지 마시고 구에 자꾸 이야기하고 요구해 달라”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민생현장을 찾아 구민들과 더 가까이에서 눈높이에 맞춘 소통을 계속할 계획이다.
충주시니어클럽, 공공서비스 연계 노인일자리 확대 나서
충주시니어클럽(관장 김익회)은 3일 충주시니어클럽 2층 교육장에서 국민연금공단 충주지사(지사장 안홍식), 근로복지공단 충주지사(지사장 백세현)와 함께 ‘노인일자리 창출과 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충주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하나로 기존 금융기관 중심..
인천 서구, 2026년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실시... "주민 의견 적극 반영할 것"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주민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주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2026년 서구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를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9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서구 공식 소셜미디어 4개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대상으로, 주민들이 선호하는...
인천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 국토교통부 최종승인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원‧신도심 균형발전과 글로벌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이 국토교통부로부터 2025년 12월 30일 최종 승인을 받아 계획 수립을 완료했다.시는 지난 1월 30일 용역 수행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도시..
인천시, 2026년 상반기 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월 10일부터 2026년 제17기 상반기 귀농·귀촌교육 종합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과정은 귀농·귀촌을 준비하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기초 영농기술 교육과 농업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