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중소기업 10곳 가운데 6곳은 최근 높은 대출 금리로 외부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중소기업 5백 곳을 대상으로 ‘복합 경제위기에 따른 중소기업 금융 이용 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오늘(1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응답 기업 67.1%가 외부자금 조달 애로 사항으로 ‘높은 대출 금리’를 꼽았다.
또 63.1%가 필요한 자금의 40% 이하만 확보했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올해 초와 비교했을 때 금리 변화가 있다고 응답한 곳은 84.6%였습니다. 이들 기업은 올해 초 2.9%였던 금리가 현재는 5.1%로 올랐다고 답했다.
중기중앙회는 이에 대해 “같은 기간 기준금리 상승폭인 1.75%포인트보다 큰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필요한 금융 정책으론 46.4%가 금리부담 완화 정책을 꼽았고, 그 다음으론 33.6%가 기준금리 이상 대출금리 인상 자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고금리 리스크는 앞으로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이차보전과 저금리 대환대출과 같은 정부의 적극적인 금융 지원과 금융권의 과도한 대출금리 상승 자제를 통해 고금리 애로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