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11일 오후 2시 제3회의실에서 ‘민선8기 시민공약평가단’ 위촉식과 제1차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민선8기 공약 이행에 시민과의 소통 행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위촉장 수여뿐만 아니라, 민선8기 공약사업 총괄 현황, 평가단 운영계획 등의 보고 및 논의도 함께 진행돼 공약사업과 평가단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창원특례시 시민공약평가단은 무작위 추첨방식을 통한 시민 25명과 분야별 전문가 5명을 포함해 30명으로 구성됐으며, 72개 공약사업의 정책과제에 따라 경제·산업, 복지·문화, 도시·교통 3개의 전문 분과위원회로 나누어 세부활동을 펼친다.
시민공약평가단은 민선 8기가 끝나는 2026년 6월까지 활동하며, 매년 상·하반기 정기회의를 통해 이행상황 모니터링 및 이행도 평가, 부진사업의 사유분석 및 해결 방안 모색, 공약 변경 안건 심의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회의결과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시는 시정 대혁신에 드라이브를 걸어 ▲혁신성장 경제기반 구축, ▲보듬복지 행복생태 조성, ▲문화환경 품격도시 창출, ▲통합도시 공간구조 재편, ▲청년의 꿈과 희망 실현의 Hi-5 전략 추진을 본격화하면서 동북아 중심도시 도약을 위한 공약 세부이행계획을 전격 추진할 예정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은 일방적인 추진이 아닌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목표를 달성할 때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며 “공약의 이행과정에서 함께 고민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에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길 수 있도록 평가단의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창원특례시, 공약 이행에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 담아낸다 (정책기획관) (1).jpg
전남도, ‘새뜰하우스’로 귀농어귀촌인 주거 부담 낮춘다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새뜰하우스는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시군에 4~6년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 기간에 따라 6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