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초당적 협력을 강조했던 민주당은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며 강공 분위기로 급선회했다.
112 녹취록은 물론, 한덕수 총리의 농담성 발언, '글씨 없는 검은 리본' 논란 등을 일일이 열거하며 책임을 덜기 위한 '꼼수'만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축소, 은폐, 조작하는 것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 정부의 이 고위 책임자들의 태도가 도저히 책임지는 자세가 아닙니다."라고 전했다.
특히 경찰청 정보 문건은 사찰을 통해 정권 책임론을 회피하려 한 거라며 당장 파면할 대상으로 이상민 장관과 윤희근 청장을 꼽았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추모의 시간이라며 나흘간 보여준 정부 여당 인사들의 민낯입니다. 이 정부에게 기대할 것이 없다는 최종 판단을 합니다."라며, 정의당 역시 안일하게 상황을 모면하려 한다면 '도와달라'는 호소가 '이게 나라냐'라는 저항의 목소리로 바뀔 거라며 두 사람 경질을 공식 요구했다.
녹취록 파장에 국민의힘 내 기류도 바뀌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장 조치가 왜 취해지지 않았는지 그 원인은 반드시 밝혀져야 하고, 응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첨언했다.
다만 국가 애도 기간이 끝나면 책임을 추궁하자며 '이태원 참사 재발 방지법'을 발의하는 등 후속 조치에 무게를 뒀다.
반면 안철수 의원은 "녹취록을 보면 변명의 여지가 없다", 권은희 의원은 "일선 경찰관들에게 책임을 떠넘긴다"며 이 장관과 윤 청장의 사퇴와 경질을 요구했고, 유승민 전 의원은 한 총리의 농담성 발언을 겨냥해 "전 세계가 보는 앞에서 희생된 영혼들을 욕보였다", "저런 사람이 총리라니 나라가 똑바로 가겠느냐"며 윤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본격 가동
# “내가 가진 기술로 이웃의 삶이 조금이라도 편해진다면 그게 진짜 보람이지요. 작은 손길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는 걸 느꼈습니다”- ‘양천구 집수리 봉사단’ 자원봉사자 양한진(57세) 씨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주거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집수리 봉사단’을 구성하고, 지역 ..
제7회 파주 운정 호수공원 불꽃축제
■김경일 파주시장 축사장면(사진=김경일 시장 페이스북 캡쳐)
이종호 11시간30분 만에 특검 조사 종료…"임성근과 술자리 안해"
[뉴스21 통신=추현욱 ]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의 구명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1일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를 불러 약 11시간30분 만에 조사를 마쳤다.순직해병 특검팀(특별검사 이명현)은 1일 오전 10시부터 이 전 대표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이 전 대표는 오후 9시11분께 조사를 마치고 나와 법무부 호송차에 올...
대통령실, “한중 관계 복원이 최대 성과”…한반도 비핵화 입장 재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 위성락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1일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 “국익·실용에 기반한 대중(對中) 외교를 통해 한중 관계를 전면적으로 복원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정책을 유지한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입장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이날 위 실장은 경주 국제미디어센터(IMC...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답성놀이 열려
‘제52주년 고창모양성제’가 연일 대성황을 이룬 가운데 모양성제의 하이라이트 ‘답성놀이’가 열려 관심을 끌었다. 1일 오전 10시 모양성 성곽에는 형형색색의 한복 물결이 펼쳐졌다. 올해 모양성 답성놀이는 한국생활개선회 고창군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14개 읍·면에서 참여한 600여명 여성회원이 모두 한복을 ...
한강버스 한달만에 정식운항 재개… 시민단체, 한강버스 운항 재개 중단 촉구 시위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시는 한강버스가 1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시민탑승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한강버스는 지난 9월 29일부터 약 한 달간 안전성 확보와 품질 개선을 위해 무탑승 시범운항을 한 바 있다.이날 첫 출항지인 잠실과 마곡 선착장에서는 주말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시민 41명, 26명이 각각 탑승했다.일부 승객들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