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강남구립 역삼청소년수련관강남구립 역삼청소년수련관(관장 정성기)은 2022년 여성가족부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학교 연계 청소년활동 ‘진로와 함께 SNL (Science N Laboratory)’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관한 공모사업으로 8월 18일(목)부터 10월 18일(화)까지 역삼중학교, 대명중학교 1학년 청소년 총 7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과학 진로 프로그램이다.
‘진로와 함께 SNL’은 청소년이 다양한 실험을 통해 생활 속 과학 현상을 경험하고, 그것들이 과학 분야의 어떤 직업과 연결될 수 있는지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로봇공학자’, ‘유전공학자’, ‘환경공학자’로 구성됐으며 각 8~9회기로 운영됐다.
청소년들은 공통 활동인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3개의 프로그램 중 한 가지의 프로그램을 선택해 과학이론 학습, 과학 분야 진로 탐색, 실험을 진행하며 단순히 배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배운 것을 토대로 직접 기획하고, 연구한 성과를 공유하는 발표회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석한 청소년들은 “로봇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고 친구들과 조별 활동을 통해 팀워크 방법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스마트 팜 및 로봇을 만들어 실험한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었다. 내년에 후배들이 우리 학교에 들어와 이 프로그램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유전공학자 수업을 들으며 다양한 과학 실험을 해 보았고 이를 통해 여러 가지 과학적 이론들과 사실들을 알게 됐다. 특히 보고서 작성에 큰 도움을 받았다. 또한 마지막 수업 시간에 발표 및 판넬 제작 등을 해 보았는데 이 수업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수업을 더 많이 들을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 “환경공학자라는 직업설정에 맞게 환경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들에 대해 탐구하고 알아갈 기회가 됐다.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실험에서 운동에너지와 친환경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탐구가 인상적이었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정성기 관장은 “청소년이 단순한 과학지식의 습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친구들과 협업해 가설을 만들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논리적인 사고체계를 구축하면서 대인관계 능력이 향상되고 진로 탐구의 열정이 높아지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충주시니어클럽, 공공서비스 연계 노인일자리 확대 나서
충주시니어클럽(관장 김익회)은 3일 충주시니어클럽 2층 교육장에서 국민연금공단 충주지사(지사장 안홍식), 근로복지공단 충주지사(지사장 백세현)와 함께 ‘노인일자리 창출과 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충주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하나로 기존 금융기관 중심..
인천 서구, 2026년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실시... "주민 의견 적극 반영할 것"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주민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주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2026년 서구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를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9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서구 공식 소셜미디어 4개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대상으로, 주민들이 선호하는...
인천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 국토교통부 최종승인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원‧신도심 균형발전과 글로벌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이 국토교통부로부터 2025년 12월 30일 최종 승인을 받아 계획 수립을 완료했다.시는 지난 1월 30일 용역 수행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도시..
인천시, 2026년 상반기 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월 10일부터 2026년 제17기 상반기 귀농·귀촌교육 종합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과정은 귀농·귀촌을 준비하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기초 영농기술 교육과 농업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