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김해분청도자기축제’가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김해시 진례면 김해분청도자박물관 일원에서 4년 만에 정상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세종이 사랑한 도자기, 분청’이라는 주제 아래 지역 80여개 도예업체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도예명장들이 빚어낸 우수한 작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
분청사기는 조선 초기인 14세기 말부터 16세기 초 150년간 제작된 우리나라 전통 도자기로 조선 4대왕 세종(1418~1450)대에 가장 성행했고 소박하고 서민적인 도자기로 백성을 닮아 세종의 애민정신과도 그 맥이 닿는다. 올해 축제의 주제는 이런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주요 행사를 보면 친환경제품 사용과 탄소중립 실천 등 친환경 축제 지향 이벤트들이 마련되며 3D프린터를 활용한 도자기 제작 시연, 노천(라쿠)가마 소성 체험, 제2회 우리가족 도자기 만들기대회, 가족 흙 높이 쌓기 대회, ‘도자기와 요리와의 만남’ 플레이팅 대회 등이 열린다.
또 전통가마에서 구워진 분청도자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도자기 공개경매’와 분청도자기로 상차림을 위한 ‘제8회 김해도자테이블웨어전’도 눈여겨 볼만하다.
김해시 관계자는 “조선 세종대에 가장 성행했던 분청사기가 김해에서 명맥을 유지하며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으나 지역 도자인들의 축제가 그동안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코로나-19로 4년간 정상적으로 개최되지 못했다”며 “올해 축제는 그동안의 침체를 딛고 일어서는 새로운 시발점으로 분청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축제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주말은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보다 자세한 행사 일정과 내용은 김해분청도자기축제 누리집을 참고하고 문의는 김해도예협회(055-345-6036) 또는 김해시청 관광과 (055-330-3244)로 하면 된다.
▲ 김해시 제27회 김해분청도자기축제 4년만에 정상 개최
고흥군, 사천시와 함께 우주항공복합도시 포럼 공동 개최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사천시와 함께 3일 사천시청 대강당에서 「미지답 사천포럼(우리의 미래, 지방에 답이 있다)」을 공동 개최했다.이번 포럼은 ‘우주를 향한 골든타임, 복합도시 특별법으로 답하다’를 주제로, 글로벌 우주산업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 속에서 우주항공복합도시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와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
담양군, 인공지능·사물인터넷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담양군, 인공지능·사물인터넷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 인공지능(AI)으로 똑똑하게! 어르신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는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시간과 장소에 ...
가나이엔지 정광래 대표, 담양군 고향사랑기부 300만 원 기탁
담양군은 나주시에 자리한 신재생 에너지기업 가나이엔지(주)(대표 정광래)에서 지난 3일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가나이엔지(주)는 2016년에 설립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기업으로 태양광‧풍력‧ESS‧마이크로그리드‧스마트그리드 등 친환경‧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유망 기업이다. 정광래 ...
보령시, 단국대 C-RISE 사업단과 손잡고 ‘보령형 수소산업’ 미래 연다
보령시가 지역 대학 및 연구기관과 손잡고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전환점을 맞아 지역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이 될 ‘보령형 수소산업’의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실행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발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령시는 3일 보령머드테마파크 회의실에서 ‘보령형 수소산업 육성 및 수소에너지 미래전략 수립을 위한 전...
서천군, 전 공직자 대상 「공직선거법」 교육 실시
서천군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대비하여 선거일 전 120일이 도래한 지난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공무원의 선거 중립 의무 준수와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마련됐다. 교육에는 서천군선거관리위원회 임한진 지도계장이 초청 강사로 나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