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시장 홍태용)가 착한가격업소 확대로 서민가계 부담을 덜고 선정 업소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이달 14일까지 한달간 하반기 착한가격업소를 공모한 결과 외식업소 10개소, 이미용 3개소, 기타 7개소 등 20개 개인서비스업소가 참여했으며 현지실사와 심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착한가격업소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면서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로 행정안전부 기준에 따라 김해시에서 선정, 관리한다.
시는 착한가격업소에서 제공하는 상품·서비스 가격이 인근 경쟁 업소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가 큰 만큼 물가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착한가격업소를 꾸준히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이어 이번 하반기 모집을 통해 시는 10여개소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착한가격업소 선정은 행정안전부 착한가격업소 선정기준을 준용해 가격(45점), 위생·청결(30점), 품질·서비스(20점), 공공성(5점)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총 평점 70점 이상인 업소 중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선정할 수 있다.
시는 착한가격업소에 ▲인증 표찰, 간판, 가격표 제공 ▲매월 2만4,000원 상당의 종량제 봉투와 분기별 위생용 소모품 지급 ▲매년 3개 업체를 별도 선정해 노후시설 환경개선을 보조해 준다. 더불어 시 누리집 ‘이달의 착한가격업소’ 코너 게재, 김해시보 ‘우리동네 착한가격업소 찾기’ QR코드 제공 등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채널로 홍보를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동월대비 5.6% 상승해 두달 연속 상승세가 둔화된 반면 서비스 물가는 4.2% 상승하고 특히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개인서비스 가격이 1998년 이후 최대치인 6.4%로 올라 서민들의 가계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착한가격업소 확대 운영이 시민들과 착한가격업소에 참여하는 자영업자분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내실 있는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 착한가격업소 확대추진
전남도, ‘새뜰하우스’로 귀농어귀촌인 주거 부담 낮춘다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귀농·귀촌인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돕기 위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한 ‘전남형 새뜰하우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새뜰하우스는 농어촌 지역의 빈집을 시군에 4~6년간 무상 임대하는 조건으로, 임대 기간에 따라 6천만 원에서 최대 8천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