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정위 “중간지주사는 벤처캐피탈 보유 못 해”…세부 지침 마련 조기환
  • 기사등록 2022-09-28 16:04:04
기사수정

▲ 사진=KBS NEWS



일반지주회사가 ‘기업형 벤처캐피탈(CVC)’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한 개정 공정거래법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가 구체적 지침을 마련해 행정예고했다.


공정위는 오늘(28일) ‘지주회사 관련 규정에 관한 해석지침’ 개정안을 내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개정 공정거래법은 일반지주회사가 CVC를 제한적으로 보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개정 지침은 우선 CVC의 소유 주체를 지주회사의 자(손자)회사 지위를 갖는 ‘중간지주회사’가 아닌 ‘일반지주회사’로 한정했다.


공정위는 또 총수 일가의 사익편취를 막기 위해 일반지주회사가 설립한 CVC의 행위제한 규정도 마련했다.


공정위는 이와 관련한 ‘특수관계인’의 범위를 ‘동일인이 자연인인 기업집단(총수 있는 기업집단)’에서 ‘동일인과 그 친족’으로 한정했다.


이 경우 총수 일가의 사익편취를 막기 위해 CVC는 자신이 투자한 회사의 주식·채권 등을 특수관계인이 투자한 계열사 등에 팔 수 없다.


공정위는 “지침이 개정되면 제도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이 커지고 기업이 ‘법을 잘 몰라서’ 위반하는 사례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개정안을 확정·시행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940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연천 전곡읍...선사특화지역으로 거듭난다.
  •  기사 이미지 고산동 물류센터 타 사업전환등 상생의 두마리 토끼 쫓기
  •  기사 이미지 아산경찰서, 범수사부서 소통 워크숍 개최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