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경시 산북면 서중리에 위치한 주암정 전경.문경시 산북면을 흐르는 금천변에는 석문구곡이라고 알려진 주암정, 경체정, 우이정 등 아름다운 정자들이 자리하고 있다. 그중에서 웅창마을의 ‘주암정(舟巖亭)은 배의 형상을 한 바위 위에 정자를 지어 ’주암‘이라 부르며 아름답기로는 마치 천국에서 배를 타고 연꽃이 핀 환상적인 바다를 유람하는 착각을 느끼게 한다.
▲ 주암정 측면에서 본 주암이 배 앞 부분과 흡사하다.주암정사랑회(회장 권영길)와 경북북부권문화정보센터(센터장 김원석)는 17일 오후 3시 ‘주암정’에서 문경의 아름다운 명소를 널리 알리고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작은 음악회 ‘주암아회’를 열었다.
▲ 가수 신선아씨가 ‘섬마을 선생님`을 열창하고 있다.이날 공연은 신선아 가수의 ‘섬마을 선생님’과 김희정의 색소폰 연주 ‘안동역에서’를 시작으로 테너 김기선, 소프라노 정찬희, 유대상의 설장고에 이어 아코디언니스트 제희의 ‘고엽’과 ‘베사메무쵸’, 이미숙의 통기타 연주로 진행되었다.
▲ 소프라노 정찬희씨.경북 문경시 산북면 서중리에 위치한 주암정(舟巖亭)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팔작지붕 건물로서 17세기 유학자였던 주암 채익하(舟巖 蔡翊夏)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1944년에 후손들이 세웠다. 계절마다 정자주변의 피는 꽃들이 달라 여느 때든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어 사진작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하다.
▲ 김희정씨의 색소폰 연주.주암정사랑회 정창식 사무국장은 “웅창(熊倉)마을은 나라에서 관리하던 곡식창고가 있던 곳이며, 조선시대에 인천 채(蔡)씨들의 집성촌으로써 유교문화가 크게 융성한 곳이다”라고 하면서 “통일신라시대 때 추정되는 영원사지(도천사지) 삼층석탑 3기가 있었는데 현재 직지사 대웅전과 비로전 앞에 옮겨져 있으며, 이 탑들은 보물 제606, 607호로 지정되어 있다”고 했다.
▲ 웅창마을 주민들이 나무 그늘 아래에서 공연을 즐기고 있다.한편 주암정사랑회는 ‘주안정’의 주암과 정자를 잘 보존하고 가꾸기 위해 결성된 모임으로서 코로나19 발생 전까지 세 차례 연꽃이 피는 7월, 연화아회(蓮花雅會)와 주암아회(舟巖雅會)를 열었다.
이철우 도지사, 경북형 아이 돌봄 정책 현장을 가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박성만 경상북도의회 의장, 엄태현 영주시장 권한대행과 함께 2월 4일(수) 영주시‘우리어린이집’을 방문해, ‘우리 동네 초등방학돌봄터’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이동식 장난감도서관‘누리빵빵’개통식에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방학 중 초등 저학년 돌봄 공백 해소와 공공 돌봄 서비스를 ...
군위군, 주민호응 잇따라... 기초생활거점조성 역량강화교육 추진
군위군은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주민 주도 사업 기반마련을 위해 관내 7개 면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 속에 운영되고 있다. 역량강화교육은 주민과 주민위원회가 사업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리더교육과 주민문화교육.
거창창포원, 문화체육관광부 ‘제2기 로컬100’ 선정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의 대표 관광지인 거창창포원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4일 군은 밝혔다. ‘로컬100’은 전국 각 지역이 보유한 문화자원 중 특색있는 문화공간 및 콘텐츠 100개를 선정해 국민에게 지역문화의 매력을 알리는 사업이다. ..
연천군, 국가정책과 연계한 인구정책 및 기본사회 관련 현안회의 개최
연천군은 지난 2일 군청 상황실에서 국가 경제성장전략과 연계한 인구정책 대응방안 및 기본사회 업무 추진방향을 논의하는 현안회의를 개최했다.수도권 내 인구감소지역인 연천군은 정부의 ‘지방 우대 원칙’ 기조에 맞춰, 인구감소지역을 우대하는 국가정책을 관련 부서와 심도있게 논의하고, 연천군민이 실질적으로 정책을 체감...
“일자리 고민, 직접 찾아갑니다” 양주시,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소’본격 가동
양주시가 구직 현장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의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2026년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소' 를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시간적·지리적 제약으로 일자리센터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마련됐다. 전문 직업상담사가 관내 주요 아파트 단지와 직업훈련기관을 직접 찾아가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
㈜크로바가구’ 회천1동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주)크로바가구(대표: 권양섭)는 지난 3일 겨울철을 맞아 지역 내 취약계층과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성금 300만 원을 회천1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이번 기부는 경기침체와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전달된 성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