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광주광역시광주광역시 종합건설본부는 지난해 도로파손으로 1500여 건의 각종 차량 파손 사고가 발생됨에 따라 2022년 도로패임 GPS 위치관리를 실시해 상반기 1만3000개소를 집중 보수했다고 밝혔다.
또 시가지 내 교통량이 많은 간선도로 18구간 노후 파손 구간을 재포장( 18.9㎞, 18만6000㎡)했으며 상반기에만 46억원을 신속집행해 도로파손에 따른 차량사고 발생이 지난해보다 97% 감소(6월 말 현재 51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어 올해 하반기에는 8월부터 GPS 도로현황 관리로 적출한 도로요철(소성변형)발생 구간 정비를 실시한다.
※ 소성변형 : 아스팔트 포장도로에 차량바퀴의 주행방향으로 길게 골이 패여 요철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여름철 아스팔트 포장의 온도 상승과 중차량의 운행 증가가 그 원인으로 지적
소성변형이 발생한 구간에서는 차량바퀴가 패인 골을 따라 주행하게 되므로 핸들 조작이 자유롭지 못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빗길 물고임에 의한 수막현상에 의해차량 미끌림, 요철 구간에 차량하부 파손 발생 우려가 높다.
시 종합건설본부는 폭염기간 중 시민안전에 직접적으로 위협이 되는 요철발생 구간 대남대로 등 31개소, 3만6100㎡를 기계로 절삭제거(평탄화)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에 작업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김종호 종합건설본부장은 “이번 소성변형 도로구간 일제정비로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겠다”며 “시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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