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문선희)는 청년농업인 전문능력 향상교육 ‘하우스 전기 안전관리 전문가 양성반 교육’을 6주간 운영한 결과, 93%의 만족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 시설면적은 6,000여 헥타르(ha)로 전국 12%에 달하며, 노지작물의 불안정성이 커지면서 시설재배는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청년농업인들은 원격․자동 관리로 편리성을 높인 스마트팜에 관심이 커지면서 시설농사를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설 내 환풍기 ․ 냉난방기 ․ 관수관비시설 ․ 커튼 등 각종 기자재의 설비 및 제어 등 전문기술을 요하는 작업인 경우 업체 의존도가 높아 재해 시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고 경영비 부담이 크다.
이에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시설하우스를 운영하는 청년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지난 6월 9일부터 7월 14일까지 △하우스 전기설비 및 자동제어 시스템 이론 ․ 실무 △전기 점검 방법 및 안전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하우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화재 예방 안전교육 및 전기설비 시 주요 항목 점검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시설하우스 개폐기 작동 시 자주 발생하는 오작동 사후관리(A/S) 대응 능력을 갖추기 위한 개폐기 작동 이론 실습 과정을 운영했다.
또한 하우스에서 운용하는 컨트롤 박스 운영방식을 습득해 원격제어 컨트롤 및 온도설정, 수동 자동제어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게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교육 완료 후 수강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 93%로 나타났고, 시설관리 전문과정 유지 필요성도 95%로 조사됐다.
교육에 참여한 김용환 청년농업인은 “실제로 현장에 필요한 교육을 수강하게 돼 매우 만족스럽다”며 “어디에서도 습득할 수 없는 시설관리 전문기술 과정을 개설해준 센터에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백현인 농촌지도사는 “앞으로도 청년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운영해 실전에 강한 전문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매년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과 영농기술수준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종자기능사 자격증 운영반 및 굴삭기 지게차 자격증 운영반 교육 등을 운영하면서 영농수준 향상 및 지역실정에 맞는 청년농업인들의 맞춤형 교육을 운영한 바 있다.
보성군, 농기계 자격증 취득 교육생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은 오는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굴착기, 지게차, 초경량비행장치(드론) 등 3개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농업 현장의 기계화 확대에 따라 늘어나는 농기계 사용에 대응해 전문자격이 필요한 장비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