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와 창원시문화도시지원센터는 주민들의 일상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우리동네 문화 살롱’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예비 문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우리동네 문화 살롱’은 공간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존 공간을 마을의 문화아지트로 확대하여 주민들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취향을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도시공간 내 문화 네트워크를 넓혀가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5월 공모를 통해 공방, 책방, 카페 등 총 20곳의 문화활동 공간이 선정됐으며,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주민들이 모여 원예, 공예, 독서 및 토론, 캘리그라피 등 소모임 형태의 문화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소통하며 새로운 커뮤니티를 형성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친환경 재료를 활용한 생활소품 제작 ‘그리니 지구’, △미술작가와 함께하는 창작활동 ‘레진 드 살롱’, △사진 촬영 및 굿즈 제작 ‘문호’ △디저트 만들기 ‘릴리네 부엌’ 등 다양한 공간에서 문화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창원시문화도시지원센터(055-716-1212)로 문의하면 된다.
시와 창원시문화도시지원센터는 2019년부터 마을의 공공시설 중에서 낡고 오래되어 이용이 불편한 커뮤니티 공간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하는 ‘동네방네 커뮤니티 공간 리노베이션’ 사업을 시행하여 성산마을학교, 웅남동행정복지센터 내에 위치한 갤러리 등 총 6개의 마을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여 마을의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특히 ‘갤러리 웅남’은 전시 공간 뿐만 아니라 마을도서관과 평생학습센터까지 있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작품을 보고 즐길 수도 있고 직접 작품의 작가로 참여할 수도 있는 마을의 문화공간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배민 문화도시지원센터장은 “취향 기반의 커뮤니티를 확대 지원하면서, 일상을 돌아보고 더 나은 삶의 방식을 모색할 수 있는 커뮤니티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창원시청 전경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