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지난 6월 15일부터 28일까지 여름철 집중호우‧태풍‧폭염 등 풍수해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내 민간 건축공사장 24곳에 대하여 건축안전자문단과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시는 대형 건축공사장뿐만 아니라 연약지반‧굴착공사 현장, 산지전용 등 절‧성토를 수반한 현장, 대규모 절개지 등 풍수해에 취약한 여건의 중‧소규모 건축공사장까지 점검 범위를 확대하여 실시했다.
경남 도내 최초 9개 분야 민간전문가(기술사‧교수 등)로 구성된 창원특례시 건축안전자문단이 점검에 참여했다. 토질·기초 및 건축시공 분야 자문위원 9명이 점검 시 상대적으로 취약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집중 점검했다. 현장점검과 함께 자문을 시행하여 단순히 점검에서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개선‧보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 방안을 제시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했다.
점검결과 24개 현장 중 20개의 현장에서 지반안전 관련 22건, 우수기 대비 조치 관련 13건, 현장정비 등 기타 사항 22건 등 총 57건에 대한 지적사항이 나왔다.
대표 지적사례를 보면 ▲산지 측 방수포 및 가배수로 시공하여 토사유실 방지 조치 ▲복공판 하부 보강 ▲비탈면 상단부 월류 방지턱 시공 ▲임시비탈면 구배조정 ▲계측관리 철저 ▲우수기 대비 비산물 사전 점검 ▲낙하물 방지망 및 가설울타리 보완 등이 지적됐다.
시는 공사장 정비 등 경미한 사항 13건은 현장에서 즉시 조치 완료했으며, 그 외 44건의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수일 내로 시정 조치를 완료하고 관리하도록 했다.
이재광 건축경관과장은 “민간 건축공사장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건축관계자와 담당 공무원의 높은 안전의식이 요구된다”며 “점검 역량을 강화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건축공사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창원특례시, 풍수해 대비 건축공사장 안전점검 실시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
강서구,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 개최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8 독립선언 107주년을 기념해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 상산 김도연 선생의 업적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강서구는 4일(수) 발산역 지하광장(3, 4번 출구 방향)에서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을 개최했다. 제막식에는 진교훈 구청장을 비롯해 김도연 ..
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빵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는 3일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직접 만든 머핀 50개를 기부했다.
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 입춘첩 나눔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는 2일 주민자치센터 한문서예 수강생 개능기부로 제작한 입춘첩을 효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전달해 주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나눔냉장고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일 건강 및 거동불편 취약계층 10가구를 찾아 나눔냉장고에 후원된 식료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동두천시, 2026년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 실시
동두천시는 2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 동안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상가가 밀집한 신시가지와 노후 건축물이 많은 구시가지 일대 상가에 설치된 지주 이용 간판, 벽면 이용 간판, 돌출 간판 등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는 점검 결과 안전도가 현저히 낮은 광고물에 대해서는 철거 등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