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FP PHOTO/ GERARD JULIEN 스페인 헌법재판소가 11일(현지시간) 카탈루냐 주의회가 지난 9일 통과시킨 독립 결의안의 집행을 정지시켰다.
스페인 카탈루냐 주의회는 오는 2017년까지 스페인에서 분리, 독립하겠다는 결의안을 채택했었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만장일치로 스페인 중앙정부가 제기한 카탈류냐 주의회의 분리 독립 결의안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 들였다.
따라서 독립 결의안은 즉각 진행과 효력이 중단되며 위헌심판이 끝날 때까지 일단 기다려야 한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결의안을 추진한 아르투르 마스 주지사 대행 등 카탈루냐 지도자들에게 판결을 무시하면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도 이 결의안을 추진하는 독립 추진자들에게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카탈루냐 주의회는 헌재의 판결과 관계없이 분리독립 과정을 밀어붙이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1714년 스페인에 병합된 카탈루냐는 스페인의 국내총생산의 20%를 차지하는 부유한 지역으로, 스페인과 문화와 언어, 역사에 차이가 있어 독립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