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요람에서 무덤까지...수원시민 생애주기별 지원 혜택 알기 쉽게 소개 - 수원시, ‘2022 생애주기별 수원시민 맞춤 안내서’ 제작 -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6단계 생애주기… - 전자책으로 제작해 수원시 홈페이지에 게시 이규원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2-06-21 11:01:57
  • 수정 2022-06-21 11:26:48
기사수정


▲ 「2022 생애주기별 수원시민 맞춤 안내서」 표지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하고 있는 계층별, 세대별 복지지원 제도가 많지만 지역별로 차이가 있고 내가 사는 지역에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궁금해도 정보를 찾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이런 문제를 일소에 해결하고 더 많은 복지 혜택을 시민들이 누릴 수 있도록 수원시가 신경을 썼다.


수원시는 수원시민이 태어나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받을 수 있는 지원정책을 소개하는 「2022 생애주기별 수원시민 맞춤 안내서」를 제작했다.


「생애주기별 수원시민 맞춤 안내서」는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6단계 생애주기별 지원정책과 다문화가족 우대사업·지원정책 등 120여 개 정책을 소개한다.

수원시에 180일 이상 거주한 둘째 자녀 이상 출산가정, 첫째 자녀 이상 입양가정은 출산·입양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세쌍둥이 이상 출산가정에는 출산축하금 5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임산부·영유아(생후 12개월 미만)에게 공립도서관에서 도서를 배달(대출)해주고, 셋째 아이에게는 유치원비를 지원한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는 교복을 지원하고, 저소득층 가정 여성청소년에게는 보건위생 물품 바우처를 지원한다.

대학생에게는 학자금 대출이자, 취업준비청년에게는 교통카드(청카드)와 면접 정장(대여), 월세(중위소득 120% 이하 월 10만 원) 지원하고,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지원을 한다.

‘신중년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신중년층(만 50~64세)의 인생이모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르신 대상으로는 노인 일자리·사회활동,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알림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사업별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준비 서류, 문의처 등을 상세하게 수록했다.

관내 무인 발급기 운영 현황, 지방세 납부 시기·방법,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수원시 관광·축제 정보 등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도 담겨있다.

「2022 생애주기별 수원시민 맞춤 안내서」는 수원시 e-book 자료홍보관(http://news.suwon.go.kr/ebook)에서 볼 수 있다. 전자책으로 연결되는 큐알(QR) 코드가 인쇄된 책갈피를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과 관내 도서관 등에 비치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안내서에 생애주기별 지원사업을 종합적으로 수록했다”며 “시민들이 본인에게 필요한 정책을 찾아보고, 혜택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72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후변화주간 ‘지구의 날’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추진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지구의 날’ 기념 소등행사 동참
  •  기사 이미지 아산署,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밀착형 홍보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