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미, 북 도발시 신속·단호 대응·대화 복귀 촉구 - 박진 "北도발, 더 많은 억지력·제재 초래·확장억제협의체 조기 가동" 김민수
  • 기사등록 2022-06-14 09:19:57
기사수정

▲ 사진=외교부




한미 외교장관이 워싱턴에서 만나 북한의 추가 핵실험 위협을 비롯한 한반도 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박진 장관 취임 후 처음 이뤄진 한미 외교장관 협의 초점은 북한 핵위협을 비롯한 안보 현안에 맞춰졌다.


양측은 무엇보다 북한이 추가 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 사회 전반의 단호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미 동맹 차원에선 확장 억지력 강화를 비롯해 장·단기 군사 대비태세를 조정하기 위한 협의그룹을 수주일 안에 가동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반면, 북한을 적대시할 뜻이 없다는 점과 조건 없는 대화는 물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인도적 지원 의사도 재확인했다.


박진 장관은 특히, 북한이 '대결과 대화'의 갈림길에 서 있다며 더 나은 선택을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이 핵실험 준비를 완료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정치적 결단만 남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 역시, 북한이 경로를 바꿀 때까지 압박은 계속될 거라며 한미는 모든 상황에 대비 중이라고 화답했다.


박 장관은 또, 북핵 문제에서 중국의 역할을 기대하는 한편,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은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을 만나 북핵 문제 등에 미-중간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67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고산동 물류센터 타 사업전환등 상생의 두마리 토끼 쫓기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  기사 이미지 연천 전곡읍...선사특화지역으로 거듭난다.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