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우크라이나 전쟁의 결과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에 각종 제재를 가했고,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세계 최대 브랜드들의 영업도 중단됐다.
그 중 하나가 1990년 모스크바에 문을 연 맥도날드 패스트푸드점이다.
러시아인들은 러시아 시장을 떠난 기업들을 대체하고 수입대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맥도날드를 대체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특히 맥도날드를 대체하기 위해 6월 12일 러시아의 날을 맞아 신규 브랜드 15점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맥도날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2022년 3월 러시아 내 식당을 폐쇄했다. 러시아에서 32년 만에 시장을 떠난다고 지난 5월 발표했다.
지난 달 중순에는 러시아 시장 완전 철수와 자산 매각도 발표했다.
이에 러시아 사업가가 인수 의사를 밝혔고 러시아 정부가 적극 지원하면서 빠르게 영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
러시아 연방의 탄생을 기념하는 '러시아의 날'에 맞춰, 석달 만에 다시 영업이 재개됐다. 다만 맥도날드가 아닌 러시아 이름으로 바뀌었다.
상징도 커다란 M자가 아닌 감자튀김과 햄버거 모양으로 달라졌다.
맥도날드 대표 상품인 빅맥은 메뉴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치즈버거, 치킨 너겟 등 판매 음식 대부분이 비슷하다.
서비스, 매장 환경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게 모스크바 시민들의 평가이다.
이 업체는 첫 날 15개 매장을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200곳을 다시 열고, 러시아인들이 원하는 메뉴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답성놀이 열려
‘제52주년 고창모양성제’가 연일 대성황을 이룬 가운데 모양성제의 하이라이트 ‘답성놀이’가 열려 관심을 끌었다. 1일 오전 10시 모양성 성곽에는 형형색색의 한복 물결이 펼쳐졌다. 올해 모양성 답성놀이는 한국생활개선회 고창군연합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14개 읍·면에서 참여한 600여명 여성회원이 모두 한복을 ...
한강버스 한달만에 정식운항 재개… 시민단체, 한강버스 운항 재개 중단 촉구 시위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시는 한강버스가 1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시민탑승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한강버스는 지난 9월 29일부터 약 한 달간 안전성 확보와 품질 개선을 위해 무탑승 시범운항을 한 바 있다.이날 첫 출항지인 잠실과 마곡 선착장에서는 주말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시민 41명, 26명이 각각 탑승했다.일부 승객들은 선.
강서구, 진교훈 구청장과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서울퓨처랩 방문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일(토) 마곡광장에 위치한 4차산업 혁신기술 체험센터 ‘서울퓨처랩’을 방문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정근식 서울시교육감과 함께 가상공간에서 건물과 물건을 자유자재로 배치해 보는 ‘MR(혼합현실) 홀로렌즈’, 드론비행 등을 체험했다. 또, AI와 로봇, 메타버스, 드론 등 4차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첨...
자연이 연주하는 바다의 선율, 울산 슬도(瑟島)
[뉴스21 통신=최세영 ]푸른 파도와 붉은 등대가 어우러진 울산의 대표 해양 명소. ▲ 사진=최세영기자 드론으로 촬영한 슬도 등대 전경.울산광역시 동구 방어동 방어진항 끝자락에 자리한 작은 바위섬 슬도(瑟島)는 ‘파도가 연주하는 섬’으로 불리며, 자연이 빚은 예술작품 같은 풍광을 자랑하며, 울산을...
내란특검, 황교안 압수수색 집행 또 불발… "문 안 열어주고 거부"
황교안 자유와혁신 대표가 올해 9월 15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12·3 불법계엄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31일 황교안 전 국무총리(현 자유와혁신 대표)를 상대로 재차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무산됐다. 황 전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