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작구, 1인 가구 주거생활 보호…안심장비 무료 설치 박영숙
  • 기사등록 2022-06-10 14:13:28
기사수정


▲ 사진=동작구 / 현관문 이중잠금장치 설치




동작구가 주거침입 범죄로부터 취약한 1인 가구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중잠금장치 등 안심장비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안심장비 지원사업’은 1인 가구 등 안전 취약계층에 주거침입 범죄 예방과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심장비 3종을 무료로 설치 지원하는 사업이다.


안심장비는 ▲현관문이 완전히 열리는 것을 방지하는 ‘현관문 이중잠금장치’ ▲외부에서 창문 여는 것을 방지하는 ‘창문잠금장치’ ▲경보음이나 비상메시지 전송 등을 통해 비상상황을 알리는 ‘휴대용 긴급벨’로 구성됐다. 단, ‘현관문 이중잠금장치’는 설치 전 건물주의 동의가 필요하다.


지원 대상은 전·월세 거주 여성 1인가구와 한부모 가구이며, 올해는 남성 1인가구도 대상에 새롭게 추가됐다. 남성 1인가구는 주거침입 범죄피해를 입증하는 사건 접수증 등을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은 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구비해 담당자 이메일(jslim0527@dongjak.go.kr)로 제출하면 되며, 마감은 예산 소진시까지 진행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육여성과(☎820-9349)로 문의하면 된다.


이밖에도, 구는 여성 1인이 운영하는 점포에 '음성인식 무선비상벨'도 지원한다. 위급상황 발생 시, 버튼을 누르거나 비상벨 단말기에 “사람 살려”라고 외치면 통합관제센터에 신고가 접수되고 경찰이 긴급출동 한다.


또한, 스토킹 등 젠더 폭력을 당했거나 피해 우려가 있는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스토킹 피해자 긴급지원세트’(▲휴대폰으로 현관 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초인종’ ▲가정용 CCTV ▲문열림 센서 ▲경찰용 호루라기)를 제공해 일상 생활공간의 보안 강화를 위해 힘쓴다.


'음성인식 무선비상벨'과 ‘스토킹 피해자 긴급지원세트’는 동작경찰서의 추천 및 의뢰를 받은 대상자에게 지원할 방침이다.


김지현 보육여성과장은 “구민들이 주거생활 하는데 있어 범죄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1인 가구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66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배우 한소희, 지하철 바닥 가부좌
  •  기사 이미지 미국 CIA 국장 '우크라이나, 올해 말 러시아에 패할 가능성 있다"
  •  기사 이미지 중국, 치솟는 금값에 환매 열기 뜨거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