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는 30일 건축 공사·인허가 담당 공무원과 건축공사장 감리를 수행하는 창원지역건축사 120여 명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이해 및 대응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 1월 27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법률 이해도를 높이고 건축공사장 사고사례를 분석하여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전문성 높은 교육을 위해 고용노동부 산하 재해예방전문 기관인 안전보건공단 경남지역본부의 반상구 건설안전부장을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 창원특례시, 중대재해처벌법 이해 및 대응역량 강화 교육 실시교육내용은 공무원과 건축사가 현장 등 실무에서 이해 및 대응하기 쉽도록 건축공사장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주요내용과 안전·보건 의무이행사항 등이 포함되었다. 공무원과 감리자의 현장 점검 방법과 대응 방안 등 실무 위주로 강의하여 사고를 예방하였다.
고용노동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도 전국 1~50억 원 건축 공사장의 사망사고 발생률은 줄어들지 않아, 금번 교육을 통해 중소규모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 및 현장 행정지도 및 감리업무 대응 역량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특례시 최재안 환경도시국장은 “창원특례시를 시민체감형 안전도시로 만들기 위하여 전국 최초 노후 목욕탕 굴뚝 철거비 지원 등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공무원 및 건축사 역량 증진을 통해 건축공사장에서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중대재해 제로(Zero)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
강서구,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 개최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8 독립선언 107주년을 기념해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 상산 김도연 선생의 업적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강서구는 4일(수) 발산역 지하광장(3, 4번 출구 방향)에서 ‘강서의 큰 별, 상산(常山) 김도연’ 특별전 제막식을 개최했다. 제막식에는 진교훈 구청장을 비롯해 김도연 ..
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빵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대한적십자사 로즈봉사회는 3일 북구 송정동 나눔냉장고에 직접 만든 머핀 50개를 기부했다.
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 입춘첩 나눔행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주민자치회는 2일 주민자치센터 한문서예 수강생 개능기부로 제작한 입춘첩을 효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전달해 주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나눔냉장고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일 건강 및 거동불편 취약계층 10가구를 찾아 나눔냉장고에 후원된 식료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동두천시, 2026년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 실시
동두천시는 2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 동안 풍수해 대비 옥외광고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상가가 밀집한 신시가지와 노후 건축물이 많은 구시가지 일대 상가에 설치된 지주 이용 간판, 벽면 이용 간판, 돌출 간판 등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는 점검 결과 안전도가 현저히 낮은 광고물에 대해서는 철거 등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