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Amazon)과 협력하여 호주에도 한국 수산식품관인 ‘K-씨푸드관’을 30일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K-씨푸드관’은 중국, 미국, 태국, 싱가포르에 이어 다섯 개 국가에 총 여섯 개가 개설됐다.
해양수산부는 K-씨푸드관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 있다. 지난해 7월 중국 타오바오(Taobao)를 시작으로 미국 에이치프레시(H-Fresh), 태국과 싱가포르 쇼피(Shopee), 8월에는 미국 아마존(amazon)에 K-씨푸드관을 개설했다.
또한, 현지 유명인(인플루언서)을 활용한 라이브 방송 판매와 함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SNS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수산물 소비가 많은 기간에 맞춰 할인행사, 배송비 지원, 사은품 증정 행사 등 다양한 판촉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호주 아마존에서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Fulfillment Service)‘를 제공한다. 제품 보관부터 포장과 배송, 재고 관리, 교환 및 환불 서비스까지 호주 아마존이 담당해 우리 수출기업은 해외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기획, 출시와 마케팅 등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한편 올해 6월에는 K-브랜드 상품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말레이시아의 쇼피(Shopee)에도 K-씨푸드관을 추가로 개설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어 올해 말까지 총 6개 국가에 7개의 K-씨푸드관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온라인 K-씨푸드관이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이 있는 우리 중소 수출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해외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한국 수산식품을 더욱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K-씨푸드관을 확대하는 등 비대면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