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안 마누엘 산토스 콜롬비아 대통령이 1985년에 수도 보고타의 법무부 청사에서 발생한 인질극 때 군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약 100명이 사망한 참사에 대해 6일(현지시간) 사과했다.
산토스 대통령은 이날 열린 '참사 30주년 기념식'에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한다"며 희생자 유족과 실종자 가족들에게 사과했다.
또한 "아직도 행방을 알 수 없는 실종자 유해를 찾아내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산토스 대통령의 사과는 1985년 좌익 게릴라 집단인 M-19가 법무부 청사에 난입하자 군이 장갑차를 앞세우고 무리하게 진압하면서 법관 11명을 포함한 98명이 사망한 사건에 관한 것이다.
M-19는 법원건물에 침입해 이틀 동안 법관과 사무원, 방문객 등 350명을 인질로 잡고 당시 벨리사리오 베탄쿠르 대통령을 재판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정부가 군을 투입해 게릴라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100여 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커피숍 종업원 등 12명이 생포된 후 실종됐다.
사건 발생 이후 책임자를 처벌하는 과정에서 현장 진압을 지휘했던 군 간부 2명이 각 30년과 35년의 징역형에 처해졌다.
또한 벨리사리오 베탄쿠르 전 대통령도 이날 성명을 통해 "당시 내 잘못된 판단으로 희생자들과 유가족에게 엄청난 고통을 안겼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용서를 구했다.
한편 지난달 20일에는 이 사건으로 실종됐던 피해자 중 3명의 유해가 확인됐다. 피해자 2명은 정부 소유의 한 창고에서 발견되었고 나머지 1명은 사설 공동묘지에 묻혀 있었던 것으로 확인 됐다.
Source Format:Mixed
Audio:NATURAL WITH SPANISH SPEECH
Locations:BOGOTA, COLOMBIA
Source:REUTERS AND RCN
Revision:5
Topic:Conflicts/War/Peace
Source News Feeds:Core News
ID:tag:reuters.com,2015:newsml_WD38A1U0Z:5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
울산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 인증 취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