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부산광역시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진드기 활동이 활발해지는 4월부터 11월까지 시민 이용이 많은 공원과 등산로를 중심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매개 진드기 서식 실태를 조사한다고 밝혔다.
SFTS 매개 진드기 서식 실태 조사는 지난 2014년부터 매년 부산시민공원 내 12개 지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그간 실태조사에서 2019년까지는 매개 진드기가 채집되지 않았지만, 2020년에는 부산시민공원과 백양산 등산로에서 매개 진드기 10마리, 2021년에는 백양산 등산로에서 매개 진드기 16마리가 채집된 바 있다. 다만, 채집된 진드기는 모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4일에서 15일의 잠복기를 거쳐 38℃ 이상의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주로 유발하며, 혈소판과 백혈구 감소를 동반하기도 한다.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2013년 국내에 처음 보고된 이후 매년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올해는 지난 4월 11일 부산 지역에서 첫 환자가 발생했다.
올해 실태조사는 부산시민공원, 백양산 등산로, 어린이대공원 외에도 삼락생태공원으로 조사지역을 확대해 검사할 예정이며, 보건환경연구원은 실태조사를 통해 채집된 진드기에서 SFTS 매개 바이러스가 검출된 지점은 관계기관에 즉시 통보해 제초, 주의 안내문 부착 등의 방역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안병선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시민 여러분께서는 SFTS 예방을 위해 야외 작업이나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 옷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풀밭 위에 직접 앉거나 눕지 않도록 주의하길 바란다”라며, “귀가 즉시 목욕이나 샤워를 하고, 옷을 세탁하는 등의 예방수칙도 잘 준수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마서면, 제1회 헤이(HEY) 송석항 동죽 수산물 대축제 11월 7~9일 개최
서천군 마서면 송석어촌계가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송석항 일원에서 ‘제1회 헤이(HEY) 송석항 동죽 수산물 대축제’를 연다. 이번 축제는 지난 5월 문을 연 ‘송석어촌체험마을’을 알리고, 체험과 구매를 연계한 관광 콘텐츠로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행사는 송석어촌계·송석해의마을 영어조합법인...
충남 농산물 가공의 미래, 소비자와 만나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오는 11월 7일 농가공경영체와 전문가, 일반 소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우수 가공상품 비즈니스 모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이번 대회는 지역 농업인이 직접 개발・생산한 농산물 가공상품의 경쟁력과 사업성을 평가하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충남 농산물의 새로운 시장가치.
오는 4일 대규모 일자리 박람회 연다
충남도는 다음달 4일 호서대 아산 캠퍼스에서 ‘2025년 충남 미래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도가 주최하고, 충남경제진흥원과 호서대, 아산시, 천안시,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민관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도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업 시장을 활성화하고자 기획했다.이번 행사는 ‘더 나은 .
충주시, 11월 1일부터‘서충주 급행버스’ 본격 운행
충주시가 서충주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오는 11월 1일부터‘서충주 급행버스’를 정식 운행한다.이번 급행버스 도입은 서충주 신도시와 구도심 간 이동 불편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하기 위한 사업이다.급행버스는 서충주–호암동, 서충주–연수동 등 2개 노선으로 운행되며, 이용률이 높은 12개 주요 .
충주시, 소하천 정비사업 우수사례 ‘전국 2위’ 수상!
충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2025년 소하천 정비사업 우수사례 공모'에서'우수상'을 수상하며 4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거뒀다.행정안전부는 매년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수해 예방 및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지역적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소하천 정비사업을 확산시키기 위해 공모를 하고 있다.올해 평가는 1차 서면 심사를 ..
충북의 맛이 한자리에! ‘제1회 충청북도 농식품산업박람회’ 개막
충북도는 도내 농식품 산업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널리 알리고, 지역 농가 및 식품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한 ‘제1회 충청북도 농식품산업 박람회’가 오는 31일(금) 개장식을 시작으로 11월 2일(일)까지 3일간, 청주오스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충북 도내 131개 농식품 기업이 참여해 가공식품, 전통식품, 김치,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