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도, 우주 전문인력 양성으로 우주산업 본격 추진! 조정희
  • 기사등록 2022-04-12 20:36:16
기사수정


▲ 사진=경상남도



경상남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년도 미래우주교육센터 공모사업’에 경상국립대학교가 최종 선정되어 국비 50억 원을 확보하였다.


경상대는 경남도, 경남TP 등이 참여한 자유공모형 미래우주기술 연구센터 분야에 ‘고신뢰성 저비용 저궤도 위성군 소요 위성시스템 핵심기술 연구센터’ 과제를 제안하였다.


과기부의 이번 사업공모는 지난 2월 14일부터 3월 8일까지 진행되었다. 사업공모에는 총 14개 대학교가 우주 수송기술, 우주 통신기술, 우주 탐사 및 자원활용 및 자유공모 분야에 평균 2.8:1의 경쟁률로 다양한 미래 우주기술에 대한 과제를 제안하며 참여하였다. 최종 선정은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온라인 발표평가 및 선정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이루어졌다.


경상대의 이번 사업은 고신뢰성 저비용 저궤도 위성군에 필요한 위성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및 위성시스템 분야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경상대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학‧연 컨소시엄 구성을 계획 중이다. 교수급 참여연구원 8명, 풀타임 석‧박사 대학원생 32명이 참여하는 교육트랙을 설치하고 우주 관련 8개 강의를 신설한다. 이 외에도 컨소시엄 내 현직자를 통해 산학협력 기반의 연구실습형 강의를 제공하고 다학제적 교육-연구 선순환 교육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한화시스템(주)와 채용 연계형 산학장학생 프로그램(한화시스템 펠로우십 프로그램, 연 1억 지원, 총 5억 원) 운용을 통해 기업 수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에게 취업우선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의 장비를 활용한 실무교육, 산‧학‧연 연계 강의, 현장실습 등 역시 검토 중이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과기부는 연간 10억 원씩 총 50억 원을, 경남도는 연간 6천만 원씩 총 3억 원을, 진주시는 연간 1억2천5백만 원씩 총 6억2천5백만 원을, 사천시는 연간 6천5백만 원씩 총 3억2천5백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주 전문인력 양성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 사항인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과도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삼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경남의 주력산업인 항공우주산업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산업으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급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수적”이라며 “우주 분야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관련 교육‧연구에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고 나아가 산‧학‧연‧관이 시너지를 내 더 활기찬 우주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25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수원특례시 관내 안심귀갓길 과연 안삼하고 다닐 수 있을까?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