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北 회령호, 中 해역서 입항 없이 선박간 교역으로 제재 우회” 조정희
  • 기사등록 2022-04-12 17:01:54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유엔 대북제재 대상인 북한 선박 회령호가 수년간 중국 남부 해역을 오가며 교역을 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 언론이 보도했다.


현지시각 11일 외교전문매체 디플로맷에 따르면 회령호는 2016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결의 2270호에 따라 제재 대상으로 분류돼 중국을 비롯한 유엔 회원국 입항이 금지된 상태이다.


회령호가 이같은 입항 금지에도 불구하고 수년간 중국 남부 저우산(舟山) 지역에서 제재를 회피해 대외 교역용 물자를 수송해왔고 지난달 말에도 밀교역을 했다고 디플로맷은 전했다.


중국의 항구에는 들어가지 않고 400여개의 작은 섬으로 이뤄진 저우산 군도 인근 해역에 정박한 채 바다 위에서 선박끼리 거래하는 방식으로 서방 제재를 무력화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이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로 외부와 접촉을 통제했던 2020년 초에도 회령호는 저우산 일대에 5번이나 정박했다.


당시 회령호는 며칠간 저우산 군도 내 일부 섬을 이곳저곳 경유한 후 북한으로 복귀했는데, 이는 선박 간 물자를 교환한 정황이라고 이 매체는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공개된 대북제재위원회의 전문가패널 보고서에서도 북한의 불법 석탄 수출이 중국 닝보-저우산 주변에서 지난해 2월∼5월 최소 41차례에 걸쳐 총 36만4천톤 규모로 이뤄졌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디플로맷은 회령호가 지난달 말 항행에서는 이전보다 좀더 과감해졌다고도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2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수원특례시 관내 안심귀갓길 과연 안삼하고 다닐 수 있을까?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