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백스, 北 배정 코로나19 백신 전량 취소 조정희
  • 기사등록 2022-04-01 17:31:22
기사수정


▲ 사진=픽사베이




국제사회가 올해 북한 몫으로 배정했던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전량 취소하였다.


자유아시아방송은 국제 백신 공급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 대변인이 "현재 코백스가 북한에 배정한 구체적인 코로나19 백신 분량은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당초 북한은 올해 코백스로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28만 8천 8백 회분과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의 백신 '코보백스' 25만 2천 회분를 배정받은 바 있다.


특히 코보백스는 북한이 그동안 화이자와 모더나 등 미국산 백신을 선호한 것으로 알려진 터라 수용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북한은 아무런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북한의 무응답 속에 지난 2월 코보백스 물량이 취소된 데 이어, 이번에는 AZ 백신 물량까지 배정이 전부 취소됐다.


코백스는 북한이 배정된 백신을 도입하지 않으면 해당 물량은 다른 국가가 사용할 수 있도록 재배정한다고 밝히며 취소 사유를 설명했다.


코백스 대변인은 그러나 "북한과 코로나19 백신 접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대화를 지속하고 있다"며, 향후에라도 북한이 백신 수용을 결정하면 다시 백신 물량을 배정할 계획을 밝혔다.


북한은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자국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없다고 주장해왔다.


현재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백신의 1차 접종도 시작하지 않은 나라는 북한과 아프리카의 에리트레아 두 곳뿐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17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